창의융합인재 육성 성수공업고…에코바이크과 국내유일
[서울교육방송 교육뉴스, 성수공업고]=사람중심 인재양성으로 인정받는 성수공업고등학교(신광철 교장)는 지난 5월 초, 학생들을 위한 야심찬 프로젝트를 발표, 서울교육청과 교육인들에게 새로운 화두를 던졌다. 일명, 사제동행 자전거 국토종주다. 일주일 코스로 진행된 자전거 횡단은 스승과 제자들이 국토를 횡단하면서 함께 진로를 모색하고, 자신의 꿈을 스승과 함께 멘토링하면서 협력인성을 키우는 최고의 프로그램이 되었다.
지난 4월 28일(금)부터 5월 4일(목)까지 6박7일 진행됐다.
사제동행 국토종주는 인성과 건강을 성장시키고, 시민성과 참여감, 한국문화 유산 보호 및 애국심함양, 나를 찾고 더 큰 나를 발견하는 교육목표를 가졌다. 성수공고는 사제동행 국토종주에 동참하는 3학년 학생들이 대입과 취업 등 사회진출을 위한 적응 강화 프로그램으로 마음을 훈련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발휘했다.

자전거 국토종주를 떠나기 전에 자전거 점검을 하고 있는 교사와 학생
서울~부산까지 자전거 종주는 한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4대강 자전거 길을 사용되었다. 길게 이어지는 자전거 여행이어서 학생들의 안전한 국토종주를 위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건강을 수시로 체크하였으며, 안전사고 예방 활동 생활지도 계획 등을 마련하여 교육도 철저히 실시했다.
성수공업고등학교는 환경 녹색분야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에코바이크과를 국내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운동기구 자전거 구조, 3D모델링, 기계요소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한 교사 연수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활동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