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방송 교육뉴스]=서울국제고, 해성여고, 영일고, 경기여고, 건대부고 공통점은 제2 외국어 협력교육 거점학교다. 스페인어, 독일어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해당 학교는 과목을 연합형으로 오픈해, 서울전역의 학생을 모집한다. 거점학교는 학생을 위한 서울교육청의 특별한 배려로 시작됐고, 진로를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다.
서울고, 고대부고, 신현고, 송곡고, 신도고, 염광고, 배명고, 영등포고, 성수고 등도 체육분야 거점학교를 운영하면서 체육학과 지망생을 위한 진로맞춤형 교과목을 개설해, 학생을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중이다.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 1호 ‘고교학점제’와 연결된다.
상봉중학교 임유원 교장이 ‘고교 학점제’ 전문가 TF팀 위원장을 맡았다. 이번 TF팀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사회전반의 의견을 수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임시 기구이다. 대학교수에서 시민단체, 학교교사, 정부 정책관에 이르기까지 교육관련 전문가들이 ‘고교 학점제’만을 위해서 모였다. 고교 학점제는 학생의 교과목 선택폭을 넓히기 위한 교육정책이다.
서울교육청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고교 체제에서 벗어나,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개방적 교육과정 운영체제가 필요하다고 절감했고,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고교 학점제를 현장에 안착하도록 전문가 TF팀을 긴급히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고교학점제로 변화될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는 거점학교를 잘 활용하면, 학생의 진로맞춤형 디자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 대학은 ‘전공적합성’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는 전공분야의 심층교과목이 신설되고, 해병대처럼 학생이 스스로 자원해서 선택한 전공과목이다. 연합형으로 추진되는 거점학교는 학생이 이웃학교로 직접 이동해서 수업을 청취하므로, 자율성이 그대로 드러난다. (거점학교로 운영되는 어떤 과목은 너무 멀어서, 이동시간이 불편한 경우도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교육청은 이웃학교끼리 연합한 ‘학교연합형’ 종합캠퍼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거점학교, 또는 학교연합형 수업은 학교건물만 다를 뿐, 수업은 동일하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수업이다. 보통 수업은 그 학교의 교사와 그 학교의 학생이 학년별로 만나서 ‘교육을 목적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반면,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는 교사와 학생이 학교소속을 탈피한다.학교 교실은 단지 건물의 개념이고, 교사와 학생이 새롭게 재편된다. EBS 교육채널이 학교마다 신설된다고 할 수 있다. 유능한 강사, 관악고등학교 백금자 교사가 만약 창작이론을 개설하면 이웃학교 학생이 그 과목을 들을 수도 있다. 최태성 서울 대광고 역사교사가 ‘현대사’ 과목을 개설하면 이웃학교 학생이 들을 수 있다.
학생부 기록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세특란에 담임교사가 기록할 수 있다. 진로맞춤형 과목을 듣기 위해 방과후 학교에 꾸준히 참여한 것은 세특란에 특별히 기록될 가치가 높다. 진로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드러나는 학생의 성과물이기 때문이다. 물론, 거점학교가 너무 멀어서 이동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기회비용을 따져봐야한다. 세특란에 이동시간까지 기록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세특란에 진로맞춤형 방과후 학교가 기록되면, 자소서에도 전공적합성을 적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서울교육청이 고교학점제 로드맵을 확정하면, 일반고 전성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전망이다. 고교학점제 TF팀은 △미래형 고교 교육과정 운영 체제의 성격 △고등학생의 진로 희망을 대폭 수용하는 고교학점제 도입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구상 등을 논의했고, △성취평가제 등 평가 방법 혁신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교원 수급 방안 △다양한 과목 개설 및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등의 정책 방향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개방형 선택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특정 진로과정의 교과목에 제한받지 않고 자유로운 과목 선택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며 개별 교육과정을 형성해가는 방식이다.
연합형 선택 교육과정은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이나 특성화된 중점과정을 학교 간 협력에 의해 공동 운영하며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은 다양한 진로 희망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종합적인 교육 기회의 장으로서, 개방형 및 연합형 선택 교육과정 등을 통해 실질적인 멀티 트랙(multi-track)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함께 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체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