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린 학생은 2017. 12. 29. 국제문화교류봉사협회에 가입하여,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는 문화리더로 활동할 예정이다.
1. 학교 홍보 및 친구자랑, 지역사회 문화탐방을 취재할 국제문화교류봉사협회의 한국문화 홍보대사가 된다면 / 자기소개서 (장래희망을 중심으로, 가치관, 취미, 성격, 좋아하는 과목, 영화, 책, 봉사활동 등등)
·우리 학교를 소개 합니다 ·
안녕하세요? 광주 수완초등학교‘문수린’입니다.
자랑스러운 수완어린이로써 국제문화 교류 봉사협회 회원 신청을 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듯한 기본’, ‘샘솟는 창의’, ‘뭉클한 조화’ 슬로건을 내세운 우리 수완초등학교는 광주 수완지구 신도시 혁신 학교로서 2008년 9월 1일에 세워져 다른 학교에 비해 세워진지 얼마 되지 않아 학교 시설이 깨끗하고 소통과 참여로 서로 돕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광주 최고의 학교입니다. 특히 저희를 참된 가르침으로 잘 이끌어 주시는 훌륭한 선생님이 많이 계십니다.
전교생이 약 2000여명의 가까울 정도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질서를 잘 지키며, 다문화 가정학생, 장애인 학생들이 모두 어우러지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써가고 있습니다.
2013년도에 입학하여 올해로 5학년, 내년 2018년도에 6학년이 되는 저는 3남매 중 첫째로써 남동생이 두 명 이여서 인지 활발한 편이여 남학생 여학생 모두 고루 잘 지내 는 편입니다. 학교생활에서는 특히 모둠활동에서 친구들과 협력해서 함께 하는 과제들을 좋아합니다.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친구들과 의견의 차이로 힘들기도 하지만 모두 함께 하기 때문에 소외되는 친구들이 없이 과제를 마무리 하였을 때 뿌듯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반 친구 중 특별한 친구를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 친구의 이름은 김 세원이며 목소리가 곱고 정말 예쁘고, 노래를 잘 부르는 친구입니다. 2016년 저와 어린이 법제처 제 6기 법제관으로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며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었는데요, 올해 그 친구는 특성을 살려 광주 시립합창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세원이의 꿈은 한국의 유명한 뮤지컬 배우가 되는 것인데요,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광주 시립 합창단은 광주의 문화예술을 알리는 문화사절단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제 친구 세원이를 응원합니다.
저의 장래희망은 외교관이며 저의 취미는 독서와 글짓기입니다.
3학년 때까지 저의 꿈은 선생님 이였지만, 외교관으로 바뀐 계기가 있었는데, 4학년 때 어머니의 권유로 어린이 법제관 활동과 올해 통일부어린이 기자단 활동을 하며 책으로만 접했었던 우리나라 문화를 직접보고 느끼며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과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열심히 활동하며 궁금해 하는 친구들에게 내가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것에 대해, 예를 들어 국회의사당의 지붕 색의 비밀, 숨은 그림 같은 서기관들의 출입문 등 에 대해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면 친구들의 내 말에 귀 기울여 줄 때 정말 뿌듯하고, 뭔가 내 자신이 자랑스러워 다음에 또 재미있는 새로운 사실들을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문화의 대해 알아가는 것도 새롭고 정말 흥미로운데 이러한 사실들을 누군가에게 알려주며 우리나라 뿐 아니라 나아가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우리의 문화를 알리며 세계의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직접보고 알고 싶어져 저의 꿈은 외교관입니다.
저는 무엇이든 두려워하거나 겁내기보다 당당히 해보려 도전을 하는 성격입니다. 새로운 일을 도전할 때 처음이라 서툴고 어려운 점이 있지만 잘 극복하며 해냈을 때 뿌듯함과 성취감이 저를 새로운 도전의 자리로 이끄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제 친구 세원이가 꿈을 향해 합창단으로써 나아갔듯이 저 또한 저의 꿈을 향해 이 국제문화교류 봉사활동이 중요하고 제가 꼭 해야 하는 활동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활동을 통해 알게 될 다양한 이야기들이 지금부터 정말 기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 지원하는 이 활동에서 어떤 일이 다가와도 잘 해쳐나가 뭐든지 열심히 할 수 있는 자신이 있습니다.
2.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를 소개해 주세요. (학교 자랑거리, 학교 교장선생님, 학교 교목, 학교 시설, 학교 행사 및 프로그램, 학교 역사,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량, 자신의 학급 기타 등등)
우리 학교는 2017년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이며, 학생 수 약 2000명을 자랑합니다. 또한 학교에는 순간 온수 작동기와 손 소독기가 각층과 각관에 비치 되어있어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청결을 관리하여 줍니다.
푸름을 상징하는 느티나무는 교목이며, 밝음을 상징하는 배롱나무 꽃을 교화로 내걸며, 교색은 학생들의 푸르른 미래를 상징하는 초록색입니다.
현재 교장선생님은 제 4대 교장선생님으로 2016년 9월 1일에 새로 부임해 오신 ‘황창녕’ 교장선생님이며, 항상 인자하시고 우리 학생들을 보면 다정한 미소로 항상 격려의 말씀과 함께 반겨주십니다. 저는 교장선생님의 인자하신 얼굴을 뵈면 저를 반갑게 맞아주시는 저희 할아버지가 떠올라 마음이 푸근해져 정말 좋습니다.
학교에서의 행사는 그린독서행사, 통일교육주간에 열리는 통일교육과 솔 빛 장터 행사 등이 있습니다. 통일 교육주간에는 각 학급별로 통일 염원 노래 부르기, 통일 포스터 만들기를 통해 다양한 통일 염원 퍼포먼스를 하며 통일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행사가 있는데, 매년 해왔던 행사였지만 올해에는 제가 활동 하는 통일부 어린이 기자단의 소개하며 많은 관심을 갖고 준비해서인지 더 의미가 컸던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수완 솔 빛 장터 때는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준비해와 판매하며 직접 자신의 용돈으로 다른 팀이 판매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형식으로 우리 학생들은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물건의 소중함을 알게 되고 행사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 전액을 연말 불우이웃에게 기부하는 의미 있는 활동에 전교생이 함께 합니다.
3. 학교에서 활동하는 동아리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학교 동아리부에는 ucc 제작부, 밴드 부, 티볼 부, 독서토론부 등이 있는데요, 제가 하고 있는 동아리는 독서 토론부입니다.
책을 읽고 친구들과 함께 토론을 하는 부서인데, 선생님이 도서를 정하시지 않고 우리가 거수를 통해 직접 책을 정하고 토론 주제를 정하여 더 의미가 있고 뜻 깊은 활동입니다. 가끔은 국제시장 등 영화를 통해 토론을 하기도 하는데, 많은 생각을 많이 하며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동아리이며, 자신이 발표를 할 때는 교탁 앞에 나와서 큰 소리로 당당하게 말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기 때문에 발표력을 키울 수 있어 토론 등 다양한 학교 수업에 도움이 됩니다.
4. 기억에 남는 학교 행사를 소개해 주세요.
학교 행사 중에서도 특이 제가 좋아하는 행사는 음식을 만들어 나누거나 물건을 팔았던 수완 솔 빛 장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음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리방법도 잘 모르고 많이 미숙해서 실수를 해 웃지 못 할 여러 가지 일이 있었는데, 음식을 준비하며 함께 함께 나누어 먹으며 친구들과 더 가까워졌고, 실패가 있었기에 행사를 마무리 했을 때 더욱 의미가 있고 뿌듯해 기억에 남는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습니다.
5. 가장 기억에 남고, 외국인에게 자랑하고 싶은 한국문화 1곳을 선정해 홍보하세요. (영화, 소설, 드라마 등 한류문화도 가능함)
영화 국제시장영화와 함께 부산 전통시장인 국제시장 방문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국제시장은 1950년 한국전쟁 시절을 다뤘기에 수많은 우리 국민들을 울렸습니다. 그 당시를 경험하지 못한 저였지만, 국제시장을 보니 정말 그 시대가 실감이 나서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났고, 그분들의 희생 덕분에 우리가 이 자리에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제시장을 본다면 한국전쟁의 배경과 사건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으니, 우리나라 친구들은 물론 외국인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영화를 본 후 국제시장의 배경지인 부산 국제시장을 방문해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시장에서 푸짐한 먹을거리 음식을 즐기며 넉넉한 정과 인심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014년 12월 17일에 개봉했으며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도 꾸준히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국제시장을 보며 추운 겨울, 꽁꽁 언 마음을 녹여보실래요?
6. 살아오면서 가장 의미 있었던 봉사활동과 그 내용을 기록해주세요.
광주에 있는 유아교육 진흥원의 도서관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봉사활동을 했던 것이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인 것 같습니다.
유아 교육진흥원은 만 3에서 5세까지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5세 이상인 같이 온 형님들은 활동가 힘들어 한 켠 에 마련되어 있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게끔 되어있는데요, 지난여름에 도서관에서 책읽어주는 봉사활동을 신청을 보고 어릴 적에 도서관에서 초등학생 언니가 책을 정말 재밌게 읽어줬던 기억이 나 단숨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며 어릴 적 생각이 들기도 하고, 아이들이 정말 재밌어 해서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끔 말을 안 듣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아이들의 부모님들이 정말 고맙다는 말과 함께 많은 칭찬을 해주셔서 힘들기도 했지만 더 기억에 남고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 할 때는 아이들이 재밌어할까? 하는 걱정이 앞서 떨렸지만, 용기를 내 어 친동생에게 읽어 주듯 마음을 담아 읽어 주었더니, 아이들이 눈을 반짝이며 활짝 웃어줘서 정말 기쁘고 뿌듯했던 생각이 납니다.
7. 교내 친구 1명을 직접 인터뷰하면서, 소개하세요. (인터뷰는 대화로서, 상대방의 장래희망, 꿈, 취미, 특기, 자랑하고 싶은 것 등등을 물어보면서 상대의 말을 적는 것입니다. 또한 상대방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글로 적는 것입니다.)
저는 수완초등학교 4학년 8반 문준혁 친구를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수린: 문준혁 학생은 장래희망이 무엇인가요?
준혁: 저의 장래희망은 멋진 경찰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한 번도 장래희망이 바뀐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그 정도로 꼭 되고 싶습니다. 저희 아버지가 경찰이시기 때문에 가끔 아빠 회사에 가 본적이 있어 그때마다 아빠가 일하시는 사무실에 많은 형사아저씨들을 보게 되는데 많은 경찰 분들이 함께 계시면 더, 더 멋지고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훌륭한 경찰이 나도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꼭 경찰이 되고 싶습니다.
수린: 문준혁 학생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준혁: 저의 취미는 농구, 야구, 달리기 등 각종 운동입니다. 평소에 심심할 때는 가끔 게임을 하기도 했었지만 지금은 운동을 더 많이 하며 경찰이 되기 위해 가만히 앉아 있는 게임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며 체력단련을 합니다.
수린: 문준혁 학생이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준혁: 저는 농구를 잘합니다. 현재는 친구들과 농구팀을 만들어 1년에 두 번 정도 대회에 출전하는데, 작년에는 준우승을 해 더 아쉬워 농구를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팀의 에이스가 되어 꼭 우승을 해서 농구복장 가슴에 별을 달고 싶어 지금 실력을 더욱 더 열심히 키우고 있는 중입니다.
수린: 마지막으로 우리 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준혁: 우리나라의 문화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김치나 식혜 떡 등 음식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만들 때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고 맛있는데 건강에도 좋으니, 외국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 우리나라 음식이 세계적으로 더 많이 유명해지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해외여행을 가도 우리 음식을 가져가지 않아도 어디서나 쉽게 사먹을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편하게 해외여행을 하면서도 우리음식을 쉽고 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고 외국사람들과도 더 쉽게 친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수린: 네 그렇겠네요.
저도 중국여행 때 향신료 때문에 식사하기가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문준혁 학생의 바람처럼 외국 어디에서나 우리나라 음식을 쉽게 먹을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하며 이만 인터뷰를 마칩니다. 인터뷰의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 부모님의 자녀에 대한 추천서
수린이는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하는 아이입니다.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활동적이어서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며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기를 좋아합니다.
이번 국제 문화 교류 봉사단의 많은 경험을 통해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며 자신감과 지혜를 갖춘 더욱 성숙되고. 모든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을 받아들이는 품이 넓어 타인을 품을 줄 아는 푸근한 사람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의 국제문화교류협회 봉사단 활동이 기대됩니다.
9. 자신이 가장 존경하고 현재도 소통하는 인생의 멘토가 있다면. (책의 저자도 가능하고, 역사적 인물도 가능함)
미국의 있는 나의 친구, Meg입니다.
Meg는 저의 영어 원어민 선생님이셨지만, 지금은 고국인 미국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지금은 Meg teacher와 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소통하고 있는데요, 항상 저에게 미국에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미국의 문화를 사진을 통해 직접 전해주시며,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와 공부 비법 등 많은 조언을 해주십니다. 미국으로 돌아가신지 2년이 다되어가지만 지금도 Meg는 영상통화를 할 때면 옆에 있는 자신의 친구들에게 한국의 멋진 친구로 저를 소개해 주십니다.
내가 알지 못하는 미국의 새로운 소식을 잊지 않고 전해 주고 미국을 제가 꼭 가고 싶은 나라로 나를 이끄셨고, 영어를 흥미를 갖게 해주시고 무엇보다 어린 저를 소중한 친구로 생각해주는 Meg teacher는 저의 최고의 훌륭한 멘토 이십니다.
10. 학교 교장 또는 담임교사 추천서 (담임교사 또는 학교장이 기록하는 곳)
<학생에 대한 추천 내용>
문수린 학생은 친절과 배려, 긍정적인 언행이 돋보이는 바른 품성과 명석함,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학생입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잘 표현하며, 절제된 몸가짐으로 남녀 친구들에 관계없이 신뢰가 높고 교우 관계가 매우 원만하여 전교임원으로 활약하였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점이 탁월하며 특히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잘 표현합니다. 배려와 협동이 생활화되어 있어 공동의 과제를 해결할 때 더욱 빛나는 학생으로 장애우를 위한 점자 블록과 길 말뚝 개선을 위한 의견을 지역사회에 건의하고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에서 관련 정책을 발표하여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교내에서는 비전룸(특수학급교실) 청소 봉사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합니다. 이렇듯, 문수린 학생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덕성과 자질을 충분히 갖춘 학생으로서 이러한 장점들은 국제문화교육봉사협회에 적합하다 생각되어 담임으로서 적극 추천합니다.
11. 자신의 한자 이름을 적고, 한자 뜻에 맞게 의미를 담아서 풀이해 보세요.
文琇潾/글월문, 옥돌수, 맑을린
학문을 좋아하며, 마음이 비단결이고 맑고 슬기로운 지혜로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