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쁜소식선교회 박옥수 목사
[시대의 창, 종교탐방 / 서울교육방송 공동취재단]=서울교육방송은 ‘시대의 창’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각 종교의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집중 보도할 예정이다. 기독교, 불교, 유교, 이슬람 등등 모든 종교의 뿌리를 구분하지 않고, 종교가 현 시대에 활동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직접 탐방해서 취재하는 형식이다. 첫 번째 종교단체로는 1달 전 즈음 취재문의가 들어온 기쁜소식선교회이다.
기쁜소식선교회에 다니는 어떤 회사 대표님(60세)이 내게 카톡으로 기쁜소식선교회 소식지를 보내왔고, 서울교육방송에서 행사 취재를 하는 것이 어떠하냐고 문의를 해서, 1달 가량 편집회의를 거쳐서 모든 종교단체를 탐방하는 ‘시대의 창, 종교탐방’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재를 진행키로 했다.
기쁜소식선교회는 기독교에서 ‘이단’(異端)으로 분류한다. 익히, 이단은 마녀사냥의 주된 도구였다. 기독교 자체가 루터와 캘빈이 혁명사상을 전파했을 때, 천주교 교황으로부터 ‘이단과 마귀’로 규정되었으나, 교황이 규정한 이단속에 하나님이 계셨다. 더불어, 유대교가 이단으로 못 박은 예수 그리스도가 곧 하나님의 아들이었으니, 하나님의 사람은 이단의 옷을 입고 이 세상을 살아감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보실 때, 그 종교단체가 어떠한지, 나아가 그 종교단체가 사회와 더불어 어떻게 행하는지, 그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서울교육방송 공동취재단(단장 장창훈)은 아직 기쁜소식선교회를 방문하지는 않았으나, 조만간 기쁜소식선교회 강남교회를 방문할 예정이다. 강남교회는 박옥수 목사가 직접 시무하고, 오전 10시에 예배가 시작하면 12시에 예배가 완전히 끝나고, 이후는 자율시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성경을 배우거나, 성도들끼리 교제시간을 갖거나 다양한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찬송가는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찬송가를 그대로 부르고, 주기도문은 외우지 않는다. 주기도문을 외우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주기도문은 베드로가 기도하는 법도 몰라서 예수님이 가르쳐준 것이고, ‘죄사함’의 구절이 주기도문에 들어있고,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이미 죄사함을 받았으므로, 주기도문을 통해 ‘죄인’이라고 다시 고백하는 것은 죄사함을 믿지 않는다는 논리로 귀결된다.
기쁜소식선교회는 제도가 상당히 자유롭다. 말씀은 선교회에 소속된 각 교회 목사들이 각각 전한다. 천주교 스타일이 아니고, 기독교 스타일이다. 천주교는 교황이 전한 말씀을 모든 교구가 동일하게 전하고, 기독교는 각 교회마다 담임 목사가 말씀을 직접 전한다. 기쁜소식선교회는 각 교회 담임목사에게 설교의 권한이 있다.
기쁜소식선교회 강남교회에 다니는 회사 대표님 K씨의 설명에 따르면, 박옥수 목사의 신앙철학은 “오직 성경, 오직 예수”다. 박옥수 목사는 박씨 성을 가졌으므로, 예수님이 될 수 없고, 사람에 불과하며, 오직 예수님이 전한 성경말씀의 본질을 재해석해서, 성도들이 예수님께 제대로 나아가고, 성경말씀을 제대로 알고, 믿을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고 했다.
올해 7월 기쁜소식선교회는 매년 개최하는 월드 캠프를 진행했는데, 그때 피지의 감리회 본부에서 비밀리에 파견을 나왔다고 한다. 파견을 나왔던 사람들이 월드 캠프를 면밀히 살펴보고서, 기쁜소식선교회는 성경에 근거한 올바른 기독교 단체라고 결론을 내리고서, 이후 기쁜소식선교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 선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미얀마와 스리랑카 등등 아프리카에 수십만평의 땅에 선교센터를 건립하고, 각 국가와 함께 월드캠프를 개최하면서 그 나라 청소년들에게 꿈과 비젼을 심어주는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교육방송 공동취재단은 오는 11월 말~12월 말까지 기쁜소식선교회 강남교회 예배, KBS공개홀에서 개최되는 그라샤 합창단(기쁜소식선교회 소속) 공연을 취재할 예정이다.
– 박옥수 목사 프로필
출생 : (음) 1944. 6. 2.
소속 : 기쁜소식 강남교회 목사
학력 : 아스테카대학교 교육학 명예박사
수상 : 2015년 베냉 공로훈장 / 한국일보 신한국인대상
출간도서 : 마음밭에 서서 / 창세기 강해 시리즈 / 내 안에 있는 나 아닌 나 / 나를 끌고 가는 너는 누구냐 / 나는 이렇게 죄에서 벗어났다 / 마음을 파는 백화점 / 회개와 믿음 / 어린양 /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 / 예수의 피를 힘입어 /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