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이정(明里正) 문화리더는 이름답게 행정공무원의 꿈을 갖고, 가야금 동아리 부장을 맡아서 다양한 봉사활동과 문화교류 활동을 하고 있다. 밝을 명(明) 마을 리(里) 바를 정(正)은 해와 달의 공명정대합과 마을의 협력과 행정과 어울림을 의미한다. 가야금 동아리명은 ‘야금야금’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야금을 연주하는 방법을 배우고, 공연을 하는 동아리이다. 추천 한류문화 인물로는 안예은 가수를 선정했다. 안예은 가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케이팝 스타 시즌 5에 출현하여 한국적인 가사에 우리나라의 정서를 담은 목소리로 노래하며 주목을 받았고, 준우승을 하였다. 명이정 문화리더의 국제문화교류봉사협회 활동이 기대된다. / 장창훈 보도국장
1. 학교 홍보 및 친구자랑, 지역사회 문화탐방을 취재할 국제문화교류봉사협회의 한국문화 홍보대사가 된다면 / 자기소개서 (장래희망을 중심으로, 가치관, 취미, 성격, 좋아하는 과목, 영화, 책, 봉사활동 등등)
제가 재학중인 대진여자고등학교는 모범적인 학생들과 우수한 성적, 매년 이루어지는 여러 나라와의 다양한 국제교류활동을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제가 한국문화 홍보대사가 된다면, 학교에서의 국제교류행사 경험을 활용할 것이고, 저 또한 우리나라의 문화를 배워가는 마음으로 우리나라 문화의 고유함과 다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해 힘쓸 것입니다. 제 장래희망을 행정공무원으로 정한 이유는 ‘행정’을 통해 어려운 분들을 도와드리고 싶었고, 사람들과 화합하는 것과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제 성격과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과목은 국어, 영어 등의 언어 과목입니다. 왜냐하면, 평소 책 읽는 것을 즐겨하고, 언어를 배움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유익하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은 ‘덕혜옹주’입니다. 일본에 의해 어린 나이에 유학이란 명목으로 일본에 인질로 잡혀 가 고통 받았던 덕혜옹주의 일생에 대해 읽으며 저와 비슷한 나이에 그런 아픔을 느껴야 했다는 사실이 아프게 느껴지는 동시에 힘든 현실을 꿋꿋하게 이겨나가는 덕혜옹주의 모습이 존경스러웠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런 역사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준 책이기 때문입니다.
2.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를 소개해 주세요. (학교 자랑거리, 학교 교장선생님, 학교 교목, 학교 시설, 학교 행사 및 프로그램, 학교 역사,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량, 자신의 학급 기타 등등…..)
제가 재학중인 대진여자고등학교는 학생들이 공부에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넓은 운동장과 강당, 다양한 운동 기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교훈은 ‘성실’, ‘신념’, ‘경건’ 이며, 항상 푸르르며 굳건한 의지와 지조를 상징하는 ‘소나무’를 교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통하고 배려할 줄 아는 바른 인성 함양과 미래를 열어가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교육지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독서를 기반으로 한 ‘창의인성 독서토론캠프’, ‘희망계열 독서이수제’, ‘수리과학 영재학급 및 아카데미’, ‘인문사회 영재학급 및 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을 문제 중심 탐구 학습법에 기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극부’, ‘가야금부’, ‘댄스부’ 등의 다양한 상설 동아리를 운영하며 매년 여러 나라와 국제교류활동을 시행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진양로원’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각 학급의 분위기는 학우들의 화합이 돋보이며, 서로를 경쟁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 함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분위기입니다.
3. 학교에서 활동하는 동아리를 소개해주세요.
제가 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는 현재 제가 부장을 맡고 있는 상설동아리인 ‘가야금부’입니다. 동아리명은 ‘야금야금’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야금을 연주하는 방법을 배우고, 공연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수업은 외부 강사 선생님께서 해 주시며, 처음 배우더라도 연습을 통해 능숙한 연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악기인 가야금을 배울 수 있고, 동아리의 부원으로 활동하는 중에는 개인 가야금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전통 옷인 한복을 입고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동아리의 주요 행사는 매년 학교에서 열리는 큰 행사 중 하나인, 학교 축제 ‘큰솔잔치’ 에서의 공연과 매년 시행하고 있는 문화 국제교류 활동입니다. 문화교류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악기인 ‘가야금’의 매력과, ‘아리랑’, ‘도라지’ 등의 민요를 연주하여 우리나라의 정서를 세계 여러 나라에게 알립니다. 작년에는 대만, 미국과 문화교류 활동을 하였으며, ‘대진양로원’에 방문하여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하는 보람찬 경험을 하였습니다.
4. 기억에 남는 학교 행사를 소개해 주세요
기억에 남는 학교 행사로는 먼저 큰솔잔치가 있습니다. 큰솔잔치는 1년에 한번씩 열리는 대진여고의 축제인데, 각 동아리와 학급이 연극, 노래, 춤, 악기연주 등을 준비하여 전교생이 다함께 즐기는 축제입니다. 신입생 이었던 제게 큰솔잔치는 고등학교에서 처음 맞이하는 축제였고, 그날은 친구들과 어떤 걱정도 없이 즐길 수 있던 날이었습니다. 또한, 축제공연을 위해 가야금 동아리에서도 부원들과 열심히 준비하였고, 열심히 연습한 만큼 다함께 떨리지만 즐거운 공연으로 마쳤던 마음이 떠올라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구본권 기자님의 책인 ‘로봇 시대, 인간’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쓴 후, 이를 바탕으로 여러 활동을 하였던 독서캠프가 기억에 남습니다. 책을 읽고 감상문을 쓰는 활동은 여러번 경험하였지만, 책의 저자의 강의를 듣고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는 경험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매우 새로웠고, 그저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소통을 하는 독서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조를 나누어 책에 대해 토론을 하였는데, 한 상황에 대해 친구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제 의견을 발표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었고, 책의 내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 해 볼 수 있었습니다.
5. 가장 기억에 남고, 외국인에게 자랑하고싶은 한국문화 1곳을 선정해 홍보하세요.
(영화, 소설, 드라마 등 한류문화도 가능함)
저는 ‘안예은’이란 가수와 그 가수의 노래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케이팝 스타 시즌 5에 출현하여 한국적인 가사에 우리나라의 정서를 담은 목소리로 노래하며 주목을 받았고, 준우승을 하였습니다. 이후, 드라마 ‘역적’의 ost인 ‘홍연’, ‘상사화’, ‘봄이 온다면’ 등의 곡을 내었습니다. 이중 ‘홍연’은 처음부터 많은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으나, 이후 점점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인기 차트에 오르며 유튜브에 많은 커버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신비로우면서 동화 속에 있는 듯한 분위기의 곡인 ‘전해오는 이야기’와 ‘유’, ‘어쩌다보니’, ‘달그림자’, ‘홀로 봄’ 등 한국적인 음색을 뽐내며, 여러 가지 내용의 가사를 담고 있는 곡들을 썼습니다. 최근에는 3.1절을 맞아, 당시 여성 독립 운동가분들이 옥사에서 불렀으나 음은 알려져 있지 않고, 가사만 남아있는 곡에 직접 음과 노래를 붙여 ‘8호 감방의 노래’란 곡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당시의 한(恨)과 여성 독립 운동가분들의 독립에 대한 의지를 곡에 잘 표현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저 또한 이곡을 들은 후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가 낯설 수 있는 외국인에게 노래로 우리나라의 정서를 알리고, 표현할 수 있는 가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 세계인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6. 살아오면서 가장 의미있었던 봉사활동과 그 내용을 기록해주세요.
살아오면서 가장 의미 있었던 봉사활동은 교내 동아리를 통해 활동하였던 양로원에서의 재능 기부 봉사활동입니다. 부원들과 함께 ‘아리랑’, ‘백도라지’, 등의 곡을 선정하여 연습을 하였습니다. 봉사활동 당일 학교에서 다함께 버스를 타고 출발하였고, 공연 시간 전까지 양로원 내 식당에서 식사를 한 후 어르신 분들을 기다리며 추가적으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공연이 시작된 후, 다른 동아리의 공연을 보며, 떨리기도하고 설레기도 하였습니다. 차례가 왔을 때 각자 자리에서 연주를 하였는데, 어르신 분들과의 거리가 생각보다 가까워서 더욱 떨렸었지만, 익숙한 곡을 좋아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기쁜 마음으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봉사활동과는 달리 친구들과 함께 몇 달간의 연습을 하며 봉사활동을 준비하였고, 어르신 분들께서 노래를 함께 따라 불러주시며 좋아해하시는 걸 보며 저 또한 기뻤고 보람찼기 때문에 기억에 남았으며, 봉사를 통해 자신 또한 기분이 좋아진다는 말이 무엇인지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7. 교내 친구 1명을 직접 인터뷰하면서, 소개하세요. (인터뷰는 대화로서, 상대방의 장래희망, 꿈, 취미, 특기, 자랑하고싶은 것 등등을 물어보면서 상대의 말을 적는 것입니다. 또한 상대방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글로 적는 것입니다.)
나: 이름은 무엇인가요?
친구: 김혜정입니다.
나: 현재 장래희망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제 장래희망은 체육교사입니다. 평소 체육과목을 좋아하였고, 제 적성과 맞기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체육 선생님처럼 학생들에게 체육을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의 적성을 잘 알고 장래희망을 정하였군요. 앞으로도 노력하여 이루길 바랍니다. 평소 취미는 무엇인가요?
친구: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걱정이 있을 때 걷다보면 좀 줄어들고,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기 때문입니다.
나: 좋은 취미이군요. 저도 평소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이 자랑하고 싶은 한 가지가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저는 제 부모님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항상 저를 따듯하게 봐주시고, 항상 저를 위해주시며, 키워주셨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을 존경하며 항상 감사드립니다.
나: 항상 가까이 있음에도 소중함과 감사함을 잊지 않고 있군요, 저 또한 잊지 않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자신이 가장 존경하고 현재도 소통하는 인생의 멘토가 있다면. (책의 저자도 가능하고, 역사적 인물도 가능함)
제가 존경하는 인생의 멘토는 지금까지 저를 가르쳐주셨던 모든 선생님 분들입니다. 선생님께서는 지식적인 가르침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제가 부족한 부분을 충고해 주셔서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며, 제가 잘하는 점은 칭찬해 주시며, 제가 몰랐던 제 장점을 알게 해 주셨고 선생님께서 해주신 칭찬은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서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학업, 진로 등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들어주시며 같이 공감해 주셨고, 함께 고민 해 주셨습니다. 수업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르쳐 주시기 위해 노력하셨고,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면 수업 시간 이외에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는 제 성적이 오르는 데에 있어서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9. 자신의 한자 이름을 적고, 한자뜻에 맞게 의미를 담아서 풀이해 보세요.
明里正
밝은 빛처럼 환하고 바른 삶을 살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까지 밝혀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서로 돕고 의지하며 배려하는 태도를 갖추고, 항상 바른 길만을 걸으며 자신의 신념을 지켜라.
** 밝을 명(明) 마을 리(里) 바를 정(正) 마을의 다정한 공동체 협업과 해와 달의 공명정대함이 담긴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