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자 구성이 교사직무연수입니다.
국내체류외국인 178만시대에 다문화사회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직무활용 방안을 제시해서 이주민이든 내국인이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인력 양성이 초.중.등에 이어 대학교의 이론과 실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서 현재다문화 정책 개선 방안까지 연결됨이 좋을 것같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정책의 현재와 개선방안을 교육적측면에서 인권침해없이 적응하고 다문화사회를 접함에 기초를 교육을 통해 사회통합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토론자들이 원고를 보실때 3, 4장의 내용을 많이 축약해서 어려울 수 있어 부록을 첨부하여 이해를 도우고자 했습니다.
교육의 측면에서는 충분히 다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아주 구체적인 사항인 자격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 교육시간과 기간, 교육비 지원 등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원고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참여 교사들이 의견주신 교육적인 문제점과 대책도 포함하였습니다.
제가 준비한 원고가 고등교육 중심이다보니 초.중.등과정에 대한 내용은 발표시 언급했었습니다.
교육의 배움으로 국내체류외국인 현재178만 시대(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새터민.탈북, 중도입국자, 난민 등)에 다문화교육에 대한 많은 방향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내국인과 국내체류외국인과의 다문화의식개선 교육을 통한 사회통합이 필요합니다.
제가 관련 현장 실무를 바탕으로 다문화라는 새로운 학문을 만들어 가고 있는 초보입장에서 참 갈길이 멉니다.
이렇듯 학문의 기초가 되는 초.중.등교사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학문의 최종 목표는 취업입니다.
미래학문으로 다문화교육의 강의나 활동 등을 통해 다문화사회에 생산성 향상의 국내체류국가와 한국에서 사업을 통한 고용창출이 너무나 중요한 시점입니다.
예를 한가지 들자면 우선적으로 활용가능한 대학교차원에서 외국인유학생을 활용한 한국정부의 글로벌인재육성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런시기에 학문의 기초가 되는 초.중.등교육종사자들이 다문화교육의 체계를 잡아줄 수 있다면 하는 희망으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련 관계자분들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처음에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현실과 대응책”이라고 잡아보았었습니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탈학교 현실 지적 및 대책을 소개하고 다문화가정의 약점에서 비롯되는 부정적 측면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토론은 현장과 학교에서 실무와 이론의 외국 사례의 소개, 국내정책의 개선안 제시 등 학문적인 관점의 대책을 소개하고
실제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모성으로서 다문화가정의 아동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의 방향 내지 내용과 수준 등의 제시 및 현재 이러한 교육이 진행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장래에 예측되는 문제점의 소개와
다문화사회의 현실에 직접 체험하였던 사례를 소개해 한국에서 적용 가능성 여부 등에 대한 교육정책 방안 제시로 잡았었습니다.
처음과 달리 다문화를 처음 소개한다는 입장에서
“다문화 정책과 교육의 방안”으로 강의와 참여 모듬 토론을 통해 교육내용과 교수설계와 교육평가를 결과물로 도출해봤습니다.
2015년1월14일수요일
“교원역량 혁신을 위한”
<2014 NTTP 교과 연수년>
2기 심성개발과 토론 교육
경기도교육연수원, 원탁토론 아카데미 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