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장안초, 문화관광부 장관상(전국도서관대회)
도서관(圖書館)은 책을 읽는 공간 이상이다. 지역사회에서 정보소통의 중심축으로 도서관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마치 교보문고가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시민의 소통공간이 되듯 그러하다. 성남장안초등학교도 교내 도서관을 지역사회 주민들과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해, 문화관광부 장관상까지 수상했다.
문화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지역주민과 함께 한 교육특화 프로그램’이었다. 성남장안초등학교는 글로벌 교육을 위해 국제도서코너를 신설하고, 영어독서를 위한 영어도서관을 운영해 지역주민들의 발걸음을 늘렸고, 학부모의 재능기부로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이 ‘2015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매년 실시되는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도서관 운영과 관련한 종합적인 평가로 운영의 효율성과 질적 성장 제고를 위해 국내 모든 도서관을 공공, 학교, 병영, 교도소, 전문 등 5개 분야로 나눠 실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성남시 최초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 개방형 학교도서관으로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문화의 발전과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교육센터의 역할을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글로벌교육을 위한 국제도서코너 개설, On-Off라인 영어독서를 위한 영어도서관 운영, 성인을 위한 북카페 운영, 학부모 재능기부로 운영하는 그림책 읽어주기 수업 등 다른 학교도서관과 차별화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운영방법도 눈길을 끈다.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오전・오후, 오후・저녁을 담당하는 2명의 사서와 각각 운영, 연구, 영어독서를 담당하는 3개의 학부모 지원팀이 함께 운영한다. 특히 학부모 지원팀에는 졸업한 학부모도 다수 속해 있어 지역개방도서관이 마을 교육공동체운영 방식으로 운영되는 고리가 되어주고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 5일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은 성남시청과 성남교육청과 MOU체결을 통해 3억 5천만원을 지원 받아 2014년 2월 25일 개관하였다. 전체 회원가입자수는 1836명이며 이 중 30.5%가 지역주민 가입자인데, 지역주민 가입자의 경우 토요일 이용률, 영어도서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분당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성남장안초등학교 I LOVE♥도서관 이용 문의는 ☎031-701-7579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