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토론교실 뿌리등급 1~2단계
(똑똑한 스피치학원 – 서울교육방송)
글쓴이 : 장창훈
감수 및 자문 : 정지윤, 김민영, 김선희
책가격 : 30000원
출판사 : 서울문학
연락처 : 010-9688-7008
협력사 : 서울교육방송(ebsnews.co.kr)
※ 이 책의 저작권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그 저작권은 작가 및 출판사에 속하므로 작가와 출판사의 허락없이 무단전재 및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이 책을 공부하는 방법
한자토론교실은 뿌리등급, 나무등급, 열매등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등급별로 4단계로 구분됩니다. 전체 12권의 교과서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 책을 공부하는 방법은 팀별 스터디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한자를 배우면서, 그 한자와 연결된 새로운 한자와 단어와 사자성어를 토론형식으로 배우게 됩니다.
1. 한자의 모양을 정확히 이해하는 훈련에 집중하세요.
2.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스스로 한자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세요.
3. 마인드맵(한자가족 꾸미기)을 활용해서 한번더 복습해보세요.
4. 한자 단어는 문장훈련과 발표까지 이어집니다.
5. 사자성어는 표현력의 극대화 프로그램입니다.
7. 숨은 단어 찾기는 그림을 통해 단어를 습득하는 문장훈련입니다.
8. 말은 또박또박 발표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9. 뭐든지 하면 되고 안하면 안됩니다.
기존의 한자공부는 무작정 암기하고, 무작정 쓰는 방법이었습니다. 스마트한 시대에 스마트한 한자공부 방법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한자를 쉽게 이해하고, 그 한자를 통해서 말하기 훈련과 글쓰기 훈련을 병행한다면, 한자도 배우고, 토론능력도 기르고, 문장의 표현력도 기르는 1석3조의 교육효과를 맛보게 됩니다.
책소개
이 책은 한문교과서로서, 쉽게 한문을 익힐 수 있도록 편집됐다. 이 책은 서울교육방송의 글로벌인재 교육아카데미 공식 교재이며, 한자를 활용한 5가지 훈련과정이다. 또한, 이 책은 한자와 토론 방과후교실 교재로 만들어졌다.
1. 한자배움
2. 말하기배움
3. 글쓰기배움
4. 토론배움
5. 리더쉽배움
첫째, 각 단원의 시작부분에는 준비물 숙제가 있다. 그 단원을 미리 예습하는 것으로, 한자와 연관된 학습이 시작된다. 학생 스스로 충분히 학습할 수 있다.
둘째, 그 단원의 핵심 한자를 설명하고 그 한자와 관련한 그림 그리기가 진행된다. 이후 그 그림을 발표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셋째, 핵심한자에서 파생된 5개의 한자를 배우면서 단어들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자의 풀이를 쓴다.
넷째, 한자 가족꾸미기는 핵심한자와 파생한자 5개를 한꺼번에 묶어서 로드맵을 잡는 것이다. 이렇게 그려진 한자 가족을 통해서 모든 한자를 쉽게 익히게 된다.
다섯째, 숨은 단어 찾기는 한자를 통해 단어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그림을 그린 다음에 그 그림의 단어들을 적는 것이다.
여섯째, 핵심단어와 연결된 단어 3개를 한자로 써보고, 문장만들기를 진행한다. 단어를 넣고 문장을 만든 다음에, 안보고 단어를 주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일곱째, 사자성어를 읽고 그 사사성어를 표현하는 그림을 그린 다음에 각자 자신의 그림을 설명하고, 사자성어의 핵심뜻을 설명한다.
이러한 과정은 한자와 그림과 말하기와 글쓰기가 복합적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한자를 그림으로 쉽게 익히면서 말하는 연습도 스스로 익히고, 단어를 암기하면서 표현력도 향상시킨다. 리더쉽 훈련은 각 수업마다 사진리더, 동영상리더, 봉사리더, 나눔리더, 발표리더 기타등등 역할에 맞는 리더들을 선정해서 수업을 원할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발표할 때마다 각자 주어진 리더로서 자신을 표현하도록 한다.
“저는 봉사리더 장창훈입니다. 한자해석을 발표하겠습니다.”
학생들은 한자를 정말로 쉽게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자로 구성된 고급단어들을 입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문장만들기 훈련을 통해서 명확한 발음연습까지 진행할 수 있다. 게다가 한자를 분해하는 훈련을 통해서 ‘한자 부수 익힘’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추천사 | 정지윤 명지대 국제교류경영학 교수
내가 장창훈 국장을 가깝게 만나고 지내게 된 것은 시대를 앞질러 가는 전자책과 한자강사와 저자로서의 교육을 솔직히 배움을 얻고 싶어서였다.
현시대에 미래학문인 다문화학문(국제교류경영학)에 대한 장창훈국장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칼럼과 강의 활동과 외부 활동과 문화적 교류를 만들어가며 지금까지 인연(因緣)을 이어가고 있다.
장창훈 국장은 기자로, 강사로, 전자책작가로 제가 만나본 어떤 작가보다 인터뷰하는 사람이나 대상에 대해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전체를 파악해 글로 서술하고 묘사하는 힘이 있다.
저 또한 관련 현장에서 학교로 미래학문인 다문화학문(국제교류경영학)을 대학에서 만들어 가고 있지만 국내체류외국인 183만 현시대에 학교에서는 학교폭력과 성폭력 등으로 인문학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
인성교육 또한 ‘인성교육진흥법’ 이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각자의 마음에 이미 존재하는 것을 깨닫게해서 스스로 알게 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진정한 의미” 인데 인성을 교육하고 평가하고 현시대가 참 어렵고 힘들게 흐르고 있다.
이러한 현사회에 고민들을 깔끔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으로 “한자토론교실”을 적극 추천한다. 저자는 ‘한자 해석’에 탁월한 재능을 지니고 있다. 한글자 한글자 한자를 디자인하듯 한자의 뜻과 연결을 읽는 사람들에게 연상시켜 쉽게 읽혀 갈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한자를 통해 역사를 배우고 연상되는 한자를 연결연결 이어가는 장창훈 국장의 한자책을 꼭 읽어 보라 권하고 싶다.
글로벌 시대에 인문학 및 사자성어의 깊은 지식을 얻고 싶은 분들께 장창훈 국장의 한자책과 강의를 열렬히 추천한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출간을 축하드린다.
순서
1. 一 …………… 17
2. 口 …………… 29
3. 中 …………… 41
4. 木 …………… 53
5. 山 …………… 65
6. 水 …………… 77
7. 田 …………… 89
8. 天 …………… 101
9. 日 …………… 113
10. 月 …………… 125
뿌1. 기본글자 파생한자 익히기…………… 134
뿌2. 단어와 사자성어 익히기 …………… 144
11. 土 …………… 153
12. 生 …………… 165
13. 火 …………… 177
14. 雨 …………… 189
15. 風 …………… 201
16. 石 …………… 213
17. 谷 …………… 225
18. 川 …………… 237
19. 夕 …………… 249
20. 工 …………… 261
뿌1. 기본글자 파생한자 익히기…………… 272
뿌2. 단어와 사자성어 익히기 ……………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