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 979116317 -05810
ISBN 등록처 : 국립중앙도서관
글쓴이 : 선미라
공동 집필진 김용진 김지영 박병식 선미라 선종복 이동기 이문호 이용찬 전순표 정정봉 조평렬 최해광 허영호
책가격 : 19000원
책종류 : PDF
출판사 : 미디어북
※ 이 책의 저작권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그 저작권은 작가 및 출판사에 속하므로 작가와 출판사의 허락없이 무단전재 및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책소개
해당 도서는 동학혁명과 프랑스혁명을 비교 검토하면서 한반도 남북평화 및 미래사회를 예측하는 교육도서이다.
작가소개 | 선미라
선미라 작가는 프랑스 파리8대학교에서 박사심화과정(DEA)과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Le sujet de l’énonciation dans l‘ouvres littéraires de Jule Michelet : Analyse sémiotique : La femme, La sorcière 1 et 2, Jeanne D ‘Arc (쥘르 미슐레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발화언술 행위주체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여성, 마녀1, 2권, 쟌 다르크)” 박사 학위 논문으로 불문학과 기호학 그리고 미슐레 연구 분야의 권위를 부여받았다. 파리주재 금호문화 수석통신원과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에서 연구원을 역임하면서, 남북통일에 있어서 여성문화의 역할과 창조성 정책에 공헌하였으며, 전국 국립대학교 평생교육협의회「세계(인류)문화유산 해설사」자격증 출제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유네스코 등재 한국문화유산 후보군들에 대한 계몽 연구 활동에 공헌했다. 또한‘UNESCO 효정책과 세계평화’에 대한 정책연구와「제22차 세계철학대회」Rethinking Philosophy Today」서울대에서 독일 피터 슬로터다이크와 프랑스의 쟝 그레이쉬와 함께 한국기호학 대표로 “리쾨르의 기술과 서술”로 발표를 하였다.「금호문화 공로상」과「필암서원 효녀상」을 수상했으며,“신화 원형 콘텐츠”“리쾨르와 기호학”외 20편의 한글 논문이 있으며, 『뽈 리쾨르- 삶의 의미들, 동문선』공역서가 있다.
공동 집필진
▣ 집필진 –글 순서대로 작성됨.
정정봉님은 서울대학교 문리대 대학원에서 근대국사 연구를 하였으며, 현재 SNS에서 한국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활동가로 활약하고 있다. 민주청년 협의회 초대회장으로 백기완과 함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였으며, 『죽음의 연구소』단편소설(미발간)을 통해 안락사 제도에 대한 사회 부조리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저항하는 시민정신을 보인다. 청년시절에는 언론자유를 지키려고 노력하다가 장준하 이부영 성유보와 함께 청우회 사건으로 구속되어 고문과 옥고를 치뤘다. 이부영 전 의장과 함께 광주 전주 특사 출신으로 만기 출소하여 인권과 한국 민주주의 가치에 대해 여러 분야에서 그 활동을 지속함으로서 사회개혁에 대한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역사가이며 사상가이고 시민운동가이면서 소설 시인 그리고 구도자이다.
허영호님은 가야신문사 초대 발행인 겸 편집인이며 평화신문 김해지국장과 경향신문 영남출판국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치외교학과 출신으로 김해 실천문화 협의회 초대회장을 엮임 했으며 경남 교육청 학부모감사관과 ‘눈뫼 허웅 선생 추모위원회’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권백서』와 『불편한 진실』그리고『김해 시민선방』과 『눈뫼 허웅 선생 해적이』의 저자이다.
최해광님은 현재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통일인문학과에서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독일 괴팅겐 대학에서 사회과학 석사를 한 후 독일 마부르크 대학교에서 Ph. D를 했다. 건국대학교 등 국내 여러 대학에서 강사도 했으며 울산과학기술원 (UNIST)의 초대 상근감사도 역임하면서 지역 공부방 모임을 활성화하기위해 재능기부 봉사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전문인력이다. 한글 저서로는『독일통일, 더 큰 대한민국의 통일철학을 말하다』, 『글로벌 리더와 자기개발』과『스마트 인재와 경력개발』이 있다.『 독일통일, 더 큰 대한민국의 통일철학을 말하다』는, 독일은 동방정책 20년 만에 통일의 위업을 달성했지만, 우리는 분단 70년이 되도록 남북한 간에 긴장이 여전한 것은 통일철학 부재로 보고, 우리가 통일을 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철학 연구에 관한 연구서다.
박병식님은 서울대 행정학 박사이며 현재 동국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주시 발전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동국대 사회과학대학 원장을 겸하고 있고, 서울시의회 정책연구위원회장이며, 한국 행정학회 운영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동국대 지역 정책연구소장과 서울 행정학회 편집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감사원 평가 기획단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사회 변화와 행정 개혁을 통한 민주화 발전에 크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선진 행정 연구 공로로 그 우수성이 높이 평가된다.
이동기님은 UN 한국전 참전용사 초대위원장과 UN장애인 권리협약한국 대표단 그리고 KISTI 한국 과학기술 협의회 자문과 IIPTI국제지식재산 연수원 교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남대학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행복하게 사는 비결』외 6권의 저술이 있다. 대한적십자사 총재상과 보건복지부 장관수상 그리고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뇌과학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발전을 위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문호(호:玄覽)님은 전남여고를 거쳐 상무고 윤리교사이다. 교육학, 전문상담교사,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을 지녔으며,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전공자이다. 또한 미디어 문예창작학과 공공서비스 경영학의 전문 인력이며, ’언론환경은 우리 학생들에게 교육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신념으로 교육철학을 세우고, 평생을 한국 교육실천에 열중한 세계적인 교육자이며, 교육 행정 개선을 통한 미래 선진 교육의 개혁적 활동의 기획 실천 전문가이기도 하다. 현장학습의 결과물인『서향각의 현현』 2014년 엮음 작품을 남기고 있다.
김용진님은‘한국전쟁유족회’사무처장과‘일자리 창출학회’ 지부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행정가이다.‘김용진 행정사’ 대표이며, 옥조 근정 훈장을 수상했다.‘한국항정사협회’ 본부장 역할을 하면서, 소외받은 지역 주민들을 위해 행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행정 봉사 헌신하고 있다. 한국문화와 정통 한국역사 문화에 대한 지역 연구 및 그 발굴과 탐방 활동에 공헌을 하고 있으며, 한국 고대와 현대 사이의 문화 역사적 가교 역할을 사명감으로 삼고, 활발한 연구와 글쓰기에 전념하는 국가 우수인력이다.
선종복님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을 했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 철학 및 교육사를 전공한 세계적인 교육전문 인력이다. 서울 북부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장 (장학관)을 했으며, 자카르타 한국국제학교장으로 활동했다. 여의도중 교장을 지냈으며, 서울교총 수석부회장을 엮임했고, 현 둔촌고 교장으로 재직중이다. 4차산업 교육환경 선진화에 열정적으로 활동하며, 국제교류 교육에도 헌신하고 있다. 국민 1인 1기술 재능 발휘와 환경 변화 적응 능력 혁신 교육 사상을 기반으로 교육을 통한 의식향상과 민주사회를 위한 세계 교양 시민 양성을 위한 공동체 가치 중심의 실천교육 전문가이다.
김지영님은 현정회 대의원으로 단군절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Korea UI대표와 부천대 겸임교수 그리고 호텔리조트학회 이사로 연구활동 하고, 제17기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을 역임하였으며, 중국 의료관광 혁신 전략연구 학회 이사와 University of Southwest 교학부장으로 교육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북경 인민대학과 북경 수도 사범대학 그리고 북경 연합대학 연수를 하고 북경중의학 대학 유학을 하였다. 또한 춘천 중도 고조선문화유적지 보호 시민운동가로서도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용찬님은 전라북도 일간지 문화부 기자와 정읍문화원 사무국장을 겸임하고 있으며‘문화재 지킴이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과 ‘전국향토사 공모전’ 대상을 수상했으며 저서로는 『섬진강 주변 지역의 민담설화』와 『정읍의 항일 의병사』 그리고 『의뜸 마을 농뫼』가 있다. 정읍 동학 본거지의 지킴이로 대동 세상을 위해 일생을 온몸으로 헌신하며 각계 학술활동과 저술 그리고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전순표님은‘지역문화 운동패 새벽들’과‘지역문화 운동패 들림패’를 창립하였으며 동녘신문(주간) 창간 및 발행인으로 활동하였고, 성균관대학에서 공부하였다. 동녘출판기획(동녘출판사) 설립 및 대표를 역임하여 현재 동녘출판 운영을 하고 있다.‘교산 난설헌 선양회’창립에 참여하여 사무국장으로 봉사했으며, 제5대 (사)교산 난설헌 선양회 이사장에 취임하여 지역문화 발전에 공헌하였고 사회 교육문화 개혁과 비젼제시에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조평렬님은 제78회 대한민국 순국선열의 날 민족대표 33인상 수상, 공동대표로 추대되었으며 동국대학교에서 법학박사를 취득하였다.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제41대 총원우회 회장이며 대한민국 통일정책연구원(학회) 원장으로 활동하며,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외래교수와 법무법인 하나 법률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수의 논문과 장편소설 :『죽음을 넘어 노벨평화상까지, 김대중』을 집필하였다.
순서
1. 프랑스 대혁명과 동학 농민혁명 / 26
2. 마크롱의 4가지 모달리떼와 데가지즘 / 43
3. 동학과 조선의 예수 / 63
4. 독일통일과 한반도 남북평화 / 99
5. 동학혁명과 국제정세 / 132
6. 대동학 정신과 4차 산업혁명 / 173
7. 시민주권과 대동학사상 / 202
8. 동학사건과 세계사상 대동학 / 224
9. 민족사상과 대동학적 민주주의 / 240
10. 대동학적 구조의 음양 5행 / 276
11. 대동학 관점의 동학문학 / 307
12. 대동학 세상과 우주평화 / 351
13. 한민족 원형과 대동학 사상 / 378
14. 축하 응원글 / 414
15. 편집후기 /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