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0년을 위한 향후 교육에 대한 제안
1. 서론
자본주의 산업화시대에 생산의 3요소가 토지, 노동, 자본이였다고 하면 현대시회는 지식이 강조가 되는 인적자원관리가 학교와 기업에서 대세가 되고 있다.
그만큼 우리사회에 각 분야에서 핵심인재들을 중요하게 필요로 하게 되었다.
세계가 지구촌화되면서 국제적 인구이동이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으며, 해외이주자와 유학생 증가,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및 노동자의 해외파견, 밀입국, 불법체류, 남·북한 경제교류 등 다양한 업종에 전문가의 필요성이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국제교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관련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국제교류 전문가를 양성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다양한 기업의 고급전문 인력을 배출함에 이르렀다.
우리사회에 많은 종류의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있지만 이민이나 유학, 해외취업, 다문화, 국제결혼 등 글로벌시대에 필요한 학교와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의료관광산업이나 국제학교, 외국기업 한국주재, 한국학교들과 외국학교들의 교류, 이민자와 유학생, 해외취업자 등 많은 교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 흐름에 맞는 많은 전문가들을 위한 교육들이 있어야한다.
한국사회는 아직도 많은 학연과 지연의 사고가 뿌리 깊다.
공부를 잘 해도 집이 가난해서 운이 없어서 좌절되는 학생들도 많다.
향후 우리사회는 학교나 지연이 아닌 전공이 우선이 되는 전문가가 우선이 되는 사회가 와서 많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이 시회를 끌어갈 것이다.
교육의 창조적인 인재양성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 우리나라 명지대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 전공의 사례적 교육 연구를 통해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다른 나라 교육활동을 살펴보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주고 그 속에서 배움을 얻게 하고자 한다.
2. 교육의 목적
해마다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수백만 명의 국제적인 인구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급격히 지구촌화 되고 다문화사회로 발전하고 있는 세계 속에서 국제교류나 해외이주와 그에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이슈에 대한 학술적 접근이 시급한 시점에 이르렀다.
이에 전세계적인 국제교류와 해외이주의 증가로 발생하는 편견, 차별, 갈등 양상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각국의 국제교류경영정책과 동향에 맞게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2.1.1. 캐나다의 교육제도
가. 조기교육
캐나다의 중·고교는 크게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뉜다.
공립학교는 미국과 달리 외국 학생의 입학이 가능하다.
해당 지역 교육청에 의해 운영되며 어느 지역으로 가든지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정부의 지원을 받기에 사립학교와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는 우수한 교육환경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사립학교는 오랜 전통과 우수한 교육수준을 자랑하는 명문기숙학교, 기독교계 및 카톨릭계 등의 종교학교, 캐나다 내의 유학생이나 이민자를 위한 국제학교가 있다.
공립학교와는 달리 정부의 관할이나 정부의 간섭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평준화되어 있기보다는 학교장이나 재단의 재량에 의해 학교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사립학교는 그 편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8세 미만의 취학아동을 동반하는 부모는 임시거주방문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나. 정규교육
캐나다의 종합대학과 단과대학은 국제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로 유명하며 캐나다 대학의 학위는 미국이나 영국 대학의 학위와 동일한 수준으로 인정된다.
캐나다 대학은 대체로 공립이므로 지역이나 학문 분야에 관계 없이 일관되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학문적인 자율성을 갖고 있다.
이밖에, 일반적인 학과과정과 함께 구체적인 직업훈련과정을 제공하는 전문대학, 단기간의 학업을 통해 직업을 갖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직업학교가 있다.
일부 전문대학 및 직업학교에서는 4년제 종합대학의 2년 과정과 동일한 대학편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 어학연수
캐나다에서는 두 개의 공용어를 사용하므로 캐나다 유학생들은 영어연수나 불어연수를 받을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연수를 위해 캐나다로 오는 이유는 캐나다 전체에 우수한 영어연수학교가 많으며 캐나다 영어의 액센트가 표준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불어연수학교는 퀘벡주에 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최고 6개월까지 학생비자 없이 공부할 수 있다.
2.1.2. 미국의 교육제도
가. 조기교육
미국의 사립학교는 기숙사가 있는 보딩스쿨과 통학이 가능한 데이스쿨로 구분된다.
유학생들은 외국인을 위한 영어교육과정이 제공되는 기숙학교에서 정규수업 이해를 위하여 영어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립학교에서 제공하는 무상교육제도는 미국에서 거주하며 세금을 내는 사람들에 대한 혜택이므로, 미국 공립초등학교 과정을 공부하기 위한 유학비자는 발급되지 않는다.
미국 공립고등학교 과정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최장 12개월까지만 재학이 허용된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자녀를 돌볼 목적으로, 부모들이 미국에 장기간 거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이민 비자종류는 없다.
나. 정규교육
학사학위를 부여하는 4년제 대학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달리 대학입학 시 전공을 정하지 않고 처음 2년간 학부과정이수에 필요한 여러 학과의 다양한 과목을 수강하다가 2학년말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정하게 된다.
2년제 대학은 준학사 학위를 부여하며 졸업 후 이수학점을 인정 받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다.
대체로 미국의 대학에서는 편입학이 상당히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편입학은 매 학기마다 가능하며 대개 대학과정 2년을 마친 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편입학의 조건은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학교성적이나 규정된 과목의 이수 여부로 심사한다.
다. 어학연수
세계각국의 다양한 이민자들이 모인 나라이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을 오래 전부터 실시해, 이를 바탕으로 축적된 영어 교육 체계와 경험은 어학 연수생을 상대로도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주에 다양한 연수기관이 있어 대학부설, 일반사설, 대학사설 학원 등에서 양질의 영어연수과정을 제공받을 수 있다.
2.2. 세계 명문대 진학을 위한 AP & IB 프로그램
2.2.1. IB프로그램
IB Diploma 프로그램이란?
국제인증 프로그램인 IB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이다.
IB프로그램의 정식 명칭은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다.
IB 프로그램은 2년 과정으로 졸업 45점 만점에 24점 이상이다.
이 프로그램의 시작은 외교관 자녀들을 위해 만들어 졌으며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800 여 개의 학교가 이 과정을 개설되어 있다.
IB과정은 일반 고등학교 과정보다 심화된 수업을 받게 되며 목적은 학생들이 문화적으로 유연하고 국제적인 이해도를 높여 균형 잡힌 교육을 한다는데 있다.
난이도가 높은 상위 레벨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게 된다.
IB프로그램은 6개의 큰 카테고리의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섹션별로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진다.
2.2.2. AP프로그램
AP Diploma 프로그램이란?
AP프로그램은 Advanced placement의 약자로 미국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AP프로그램은 미국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대학교 1학년 과정을 미리 공부해 보는 과정으로 학점 이수를 하게 된다.
학점 이수뿐만 아니라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우수한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우수 AP프로그램은 대학 1학년 수준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높은 사고력과, 독자적 학습, 다양한 분야의 습득 필요로 한다.
AP과목은 23개 분야 37개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고등학교에서 AP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대학교 2학년으로의 입학이 가능하게 된다.
무조건적인 AP과목 선택 보다는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대학교2학년으로 편입이 된 경우에는 조기 졸업이라는 영광을 누릴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분야를 일찍이 찾아낸다는 장점을 가진 동시에 조기 졸업을 함으로써 학비를 세이브 하고 시간을 절약 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3. 명지대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 전공에 대한 실증적 연구
3.1. 국제교류경영 전공
글로벌시대에 급속히 변화하는 무역, 법률, 경제, 지리, 정치 등 다각도에서의 동향을 면밀하고 정확히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및 활용방안을 모색하며, 국제교류경영의 실무적 활동을 위한 기본원리와 사례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응용하여 발전적 미래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닌 인재육성이 요구된다.
건전한 기업윤리를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능동적으로 글로벌경영의 발전적 패러다임을 창조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경영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국제교류경영의 전문적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고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특화된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세계는 글로벌시대의 디아스포라의 확산으로, 다문화간의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의 국제적인 문화공동체를 형성하고 민간교류의 장을 열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
또한 문화산업을 통한 국가의 경제적 이득과 세계시장의 석권을 목표로 미개발된 문화 사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전문성 있는 조직의 연구를 비롯하여 인물교류, 유학생제도의 확충, 각국 문화의 상호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한 학교 및 사회교육계획의 입안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문화예술이 주요 사업으로 자리잡는 미래 산업 구도를 반영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국제교류경영은 세계가 국제교류와 해외이주를 통해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제교류와 해외이주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을 인지하고, 교내·외 교수진과 현장실무자 등 해당전문가의 조언과 협조를 얻어 다양한 세부분야 별로 연구에 전념하며, 후학양성과 인재발굴에도 앞장서고자 한다.
3.2. 국제교류경영학 석사학위
(1. 과정개요
세계가 지구촌화되면서 국제적 인구이동이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다. 해외이주자와 유학생 증가, 기업의 해외진출 및 노동자의 해외파견, 밀입국, 불법체류, 남·북한 경제교류 등 국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서 관련 전문가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국제교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전문적인 실무를 병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5년1월1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도 함께 수여된다.
(2. 수강과목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공통 3학점으로 아래 과목 중
교과구분 | 과목명 | 학점 | 비고 |
필수과목 | 이민정책법제론 | 공통 3학점 | 필수 3과목9학점 이수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
한국사회다문화현상이해 |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
선택과목 | 공통 3학점 | 선택 2과목6학점 이수 | |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 |||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 |||
아시아사회이해 | |||
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 |||
해외동포사회이해 | |||
다문화가족 상담과 실제 | |||
국제이주와 젠더 | |||
한국어교육론 | |||
필수실습과목 | 이민·다문화현장실습(50시간) | pass학점 | 필수 현장실습 이수 |
2015년 1학기부터 순차적으로 과목을 개설하여 2017년 1학기까지 전과목을 체계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강의계획이 수립되었다.
개설학기 | 교과구분 | 과목명 | 학점 | 비고 | |
2015-1 | 필수과목 | 이민정책법제론 | 공통 3학점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선택: 다문화사회교육론 | ||||
선택과목 | |||||
2015-2 | 필수과목 | 한국사회다문화현상이해 | 공통 3학점 | 선택: 국제인권법 | |
선택과목 |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 |||||
2016-1 | 필수과목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공통 3학점 | 선택: 가족법 | |
선택과목 |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 ||||
아시아사회이해 | |||||
2016-2 | 필수과목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공통 3학점 | 선택: 노동법 | |
선택과목 | 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 ||||
해외동포사회이해 | |||||
2017-1 | 필수과목 | pass학점 | |||
선택과목 | 다문화가족 상담과 실제 | 공통 3학점 | |||
국제이주와 젠더 | |||||
한국어교육론 | 선택: 이중언어교육론 |
(3. 진로 및 비전
국제교류경영학 전공자들은 중앙공무원(출입국관리국, 외무부, 각 부처 국제업무직 등), 지방자치단체 국제업무 공무원, 주한 외국대사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경찰청, 해외이주공사, 유학원, 법무법인, 어학원, 여행사, 인터넷 컨설팅, 외국지사, 외국기업, 재외동포기업, 무역회사, 호텔, 항공사, 공항, 면세점, 은행, 해운업체, 부동산업체, 외국인학교, 대학교 국제부, 방송언론사, 영화제작사, 국제회의 전문회사 등의 전문인력으로 진출을 모색할 수 있다.
이민․다문화 현장실습에 관하여
[과목 개요]
과목명 | 교과내용 |
이민ㆍ다문화현장실습 | ○ 다문화사회 전문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현장 및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통합 프로그램 운영기관에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강의 등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현실에 밀착된 이민ㆍ다문화사회의 현장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통합의 실제를 이해한다. |
[운영 개요]
구 분 | 내 용 |
실습 내용 | ○ 사회통합프로그램 수업 참관 및 보조강사로 참여하여 교수법 등 실습○ 한국사회이해 과정 교안 작성
○ 교육 참여자 안내, 문화탐방 기획 및 현장 지도 등 기타 보조활동 |
실습 신청자격 | ○ 해당 학위과정의 2학기 이상을 이수하였거나 관련 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 |
실습 시간 | ○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에서 50시간 이상 하여야 함○ 일일 실습시간은 최소 2시간 이상에서 최대 8시간 이하로 하여야 함 |
실습지도자 | ○ 다문화사회 전문가 |
[실습 절차]
1. 이민.다문화 현장실습을 하려는 사람은 실습 계획서(별지 제2호)를 작성하여 해당 사회통합 프로그램 운영기관(목록 별첨)의 장의 승인을 받은 후 소속 대학의 전공과목 담당 지도교수에게 제출한다.
- 해당 운영기관의 장은 실습을 마친 사람에게 실습 확인서(별지 제3호)를 발급한다.
- 실습을 마친 사람은 발급받은 실습 확인서와 실습 보고서(별지 제4호)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한다.
- 지도교수는 제출서류의 내용을 종합하여 평가한 후 실습 과목에 대한 이수(Pass)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실습이수 간주대상]
- 지도교수는 해당 시행규칙에 따른 한국사회 이해 교육 강사로서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사회 이해 과정을 50시간 이상 강의한 사실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는 실습을 이수(Pass)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 위의 강의 사실이 있는 사람이 실습 이수자로 간주받으려면 출입국․외국인관서의 장이 발급하는 강의경력 확인서(별지 제5호)를 해당 학위과정의 마지막 학기 종강일 전까지 지도교수에게 제출한다.
- 지도교수는 제출받은 강의경력 확인서의 강의 시간 및 내용 등을 확인한 후 실습 과목에 대한 이수(Pass)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3.3. 국제교류경영 미래전망
세계화에 따른 국제교류와 해외이주가 가속화되는 현실 속에서 증가일로에 있는 국제교류와 해외이주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기존의 비전문적인 서비스 공급으로 야기된 수요자의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교류 및 해외이주 분야의 체계적인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절실해질 전망이다.
4. 결론
우리나라에 교육에 관련된 아래와 같이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있다.
하지만 업무 특성상 사건 사고가 많아 우리사회에 주목되는 사업으로 인정을 못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국해외취업진흥협의회 http://cafe.naver.com/internshipcenter/
*한국유학협회 http://www.kosaworld.org/ (상단에 ‘회원사찾기’ 클릭)
*한국해외이주협회 http://www.emigration.or.kr/ (상단에 ‘회원사안내’ 클릭)
*전국 법무법인 리스트 http://www.ddua.com/476
*한국국제물류협회 http://www.kiffa.or.kr/ (상단에 ‘회원사안내’ 클릭)
향후 이민과 유학, 해외취업은 계속 있을 것이고 정말 한 가정을 잘 준비해서 캐나다, 미국 이외에 다른 나라로
새 터를 잡을 수 있는 방향을 잡아줘야 하며,
외국학교와의 교류가 활발해진 대학 캠퍼스에 정확한 유학 가이드들이 나와서 학생들의 미래를 보여줘야하며,
정부가 부르짖는 10만 양병설이 산업인력공단의 무상교육과 해외취업 담당 업체들의 확실한 현지 고용주 찾아오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외국인 노동자뿐만 아니라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족에 대한 많은 준비가 되고 있지만 정작 5-10년뒤
지금은 농촌지역에 80%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들어갈 중,고,대학의 선생님들이 필요하다.
대안학교로 한국에 국제학교들이 학력이 인정되지 않아 검정고시를 보고 다시 외국대학을 지원하는 추세이지만,
현재 교포, 해외근무공무원, 외국정부나 국제기구 근무자, 정부초청.추천에 의한 과학자, 교수 등의
자녀가 외국에서 고교과정을 포함해 2-3년 이상 재학할 경우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재외국민 특별전형 특례입학
2009년 경쟁률이 제일 높은 학교는 29:1이다.
또한 오히려 한국으로 귀화하는 지식층의 외국인들도 많아졌다.
한국 상주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출입국비자문제 등 우리 업종에서 목소리를 높여야 할 시점이 온 것이다.
그래서 교육부터 준비가 되어 많은 이분야 전문가들(핵심인재)을 배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