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가장 아름다운 인물대전-정치부문]
[선정배경]=문형주 시의원은 서대문구 출신 정치인으로서, KBS 공채로 널리 알려진 연예인이면서, 서대문구 토박이로 서대문을 사랑하는 주민이며, 가정주부로서 지역문제를 누구보다 이해하고, 아파하고, 실제로 경청하는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공인이면서, 낮은 자세로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는 모습이 문형주 시의원의 정치 철학이다. 문형주 시의원은 서대문구 관내 초등학교(홍은초)에서 직접 벽화 그리기에 동참하면서, 붓을 들고 아이들과 함께 벽화를 그리면서 ‘미래에 대한 정치인으로서 꿈’과 함께 아이들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듣는 시간을 가질 정도로 ‘지역교육’에 따뜻한 정치활동을 하고 있다. 현장에서 듣고 경험한 활동을 바탕으로 시의회에서 서울시를 위한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아이들의 호흡기를 침략한다. 미세먼지가 외부에만 있지 않다. 실내 교실의 미세먼지도 해결해야할 당면과제이다. 문형주 시의원은 ‘학교 실내공기질 이대로 안전한가’의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쵬세먼지와 학교 실내와 공기질 개선방안의 문제점을 표출해, 학부모와 학교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갈등해결과 ‘책임과 상호존중의 함께 성장하기’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학교폭력을 인성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했다. 이처럼 문형주 시의원은 지역을 위해, 학교를 위해, 학생을 위해, 가장 교육적인 따뜻한 정치활동을 펼쳐왔다. 이에 2017 가장 아름다운 인물대전 선정위원회는 문형주 시의원을 ‘참정치인상’에 선정한다.
*** 가장 아름다운 인물대전은 정치부문에서 국회의원 1명, 시의원 1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으로 송기석 의원을 ‘우수 국감상’에 선정하였고, 시의원으로 문형주 시의원을 ‘참정치인상’에 선정하였으며, 선정기준에는 정치적 이념이 전혀 작용하지 않았고, 교육적 측면에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평가하여 선정하였습니다.
문형주 시의원, 관내 초등학교 담장벽화로 학교환경개선
– 서대문구 홍은초등학교 벽화그리기 사업 동참
– 대학생봉사단, 재학생 등 약 60여명 참여
서울시의회 문형주 의원(국민의당, 서대문3)은 11일 서대문구 홍은초등학교에서 셰플러코리아, 대학생봉사단 에버그린, 함께하는 사랑밭과 함께 학교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에버그린 5기 단원 25명, 홍은초등학교 학부모 25명, 재학생 10명, 관계자 등 약 60여명이 참여하여 벽화 그리기를 진행했으며, 셰플러코리아 사회공헌기금을 통해 제작된 벽화기념 명판도 부착됐다.
문의원에 따르면 이번 벽화사업은 깨지고 지저분하여 노후화된 홍은초등학교 벽면을 위해 약 1,170만원의 예산으로 담장미장 및 등나무 바닥개선사업을 지원하였고, 셰플러코리아에서 매년 지원하는 후원금 중 일부를 지원받아 이루어진 사업이다.
문형주 의원은 “셰플러코리아 대학생봉사단과 여러 NGO단체 및 학부모, 학생, 학교가 함께 호흡을 맞춰 벽화를 그렸기에 더 큰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노후화된 학교 시설과 환경이 한층 밝아졌다”며 “어둡고 후미진 사각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교내 학교폭력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더불어 “셰플러코리아 같은 기업후원이 다양하게 활성화되어 학교환경개선에 도움을 준다면 예산이 부족한 학교시설환경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형주 시의원, 학교 실내 공기질 이대로 안전한가?
– ‘초미세먼지 및 학교 실내외 공기질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 학교 미세먼지, WHO 권고기준 맞게 낮춰 관리해야
서울시의회 문형주 의원(국민의당, 서대문3)은 30일 오전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7층 세미나실에서 ‘초미세먼지 및 학교 실내외 공기질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관련 학계교수 및 기업체와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이 날 토론회는 임영욱 교수(연세대학교), 손종렬 교수(고려대학교), 배귀남 교수(키스트), 김윤신 교수(건국대학교), 정권 원장(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김종철 팀장(코웨이), 우동우 수석(삼성전자), 배성원 수석(LG전자), 현석남 이사(에어로사이드), 차상민 센터장(케이웨더 공기지능센터), 이진임 사무관(서울시교육청 체육건강과)이 참석해 갖가지 제안을 논의했다.
발제를 맡은 임영욱 교수는 “신축 학교 대상으로 미세먼지 측정 분석 결과, 교실 특성에 따라 농도의 차이가 있으며 시간대별 이동수업 및 학생 활동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며 “초미세먼지의 WHO(세계보건기구) 연평균 권고기준(연평균 10㎍/㎥)으로 개선해야 하며 학교 내 미세먼지 관리는 국내 특성을 고려하고, 먼지에 대한 노출 특성을 고려하여 대응 체계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정 토론자로 나선 손종렬 교수는 공기청정기 업체들이 조달청 입찰로 결정되는 점과 2천만원 이하는 중소기업만 참여가능하다는 점 등 입찰방식에 있어 기준과 절차가 모호하다는 점 등 입찰방식에 대해 지적하였고, 이어 배귀남 교수는 “학교 미세먼지를 관리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뒷받침이 필요하며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는 체계적인 관리와 기준치 설정에 대한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김윤신 교수는 “미세먼지 측정을 할 때 가정집의 경우 집집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검사결과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학교는 더욱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며 “미세먼지 측정 방법에 대한 문제개선과 학교 실내미세먼지가 어디서부터 발생했는지 규명하고 이에 맞춘 컨트롤 타워를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토론회에 참석한 기업 측은, 학교의 미세먼지 실측에 대한 범적 제도 기준이 부족하고, 아이들을 위한 환경개선은 물론이거니와 교직원 중 임신부를 위한 배려도 고려되어야 하는 등 토론회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을 인지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문형주 의원은 “이제는 미세먼지에 대해 학계와 기업, 기관이 모여 함께 논의해야 할 때이며, 정부는 예산 선 지급으로 집행만을 강요하지 말고 예산에 맞는 계획과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공해야 한다”며 “기업은 이윤을 버리고 관청은 행정편의를 금하여 아이들의 건전한 성장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한 미세먼지 기준에 맞게 기준수치를 낮춰 수치보다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유지보수에 관한 관리책임제를 두고, 서울시교육청에서도 체육건강과가 아닌 독립적 기구를 두어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형주 의원은 교육위원회 위원으로서 평소 학교 공기 질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를 정책에 반영시키며 관내 학교 공기순환기 설치 등 학생들의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해 앞장서왔다.
문형주 시의원, 학교 부적응 및 위기학생 지원하는 Wee센터 방문
서울시의회 문형주 의원(국민의당, 서대문3)은 7일 서부교육지원청 산하 서부wee센터를 방문해 현안파악을 위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위(Wee)센터는 위기상황에 노출된 학생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망 구축과 운영으로 학교부적응 학생을 감소시키고,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심리 치유 및 상담, 인적자원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는 서울시교육청의 프로젝트다.
서울시 위센터는 각 교육지원청 별 지역센터 12개소, 특화센터 5개소로 총 17개의 위센터를 운영 중에 있지만,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심리치유 지원,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단위학교 상담 활동 지원, 정문상담인력 교육 및 지원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위센터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학교폭력 가해학생 특별교육 실적을 제외하고 전체 70~80%는 초등학생 이용비율로 심리치료지원, 내방상담, 학교지원 순회상담 등으로 파악되고 있어 문의원은 학교폭력예방에 관해 초등학교 때 적극적 개입이 필요함을 입증하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의원은 서부위센터 현장방문에서 위기학생 특별교육 위탁비용이 시간당 2,500원으로 지나치게 적은 점, 대규모 상담신청으로 인한 학생상담 대기발생, 학교와 학생의 일정에 맞추다보니 프로그램 일정도 늦어지는 점 등을 문제로 꼽으며 개선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전체 초·중·고 1,318교 938,000명 대비 센터 17개소, 상담인력 103명으로 1인당 9,106명과 12.8교를 지원하고 있어 센터인력이 부족한 것들에 대한 내용을 들었다”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문형주 시의원, 학교폭력 해결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 (사)갈등해결과 공동주관, ‘책임과 상호존중을 통해 함께 성장하기’
서울시의회 문형주 의원(국민의당, 서대문3)은 지난 26일 오전, 서울시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사)갈등해결과 대화’와 공동주관으로 ‘학교폭력해결절차 현황 및 대안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진행은 김영욱 교수(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가 좌장을 맡고, 탁경국 변호사, 강지명 선임연구원(성균관대 로스쿨부설 법학연구원)의 주제발표를 선두로, 조영상 과장(서울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 이경순 위원(서울가정법원 화해권고위원), 최은경 부장(마곡중학교 인권상담부), 하승옥 전문가(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학부모지원전문), 고유경 실장(참교육학부모회 전 상담실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발표를 맡은 탁경국 변호사는 “학교폭력의 광범위한 개념과 학교폭력자치위원회(학폭위) 업무의 과중, 학생생활기록부(생기부) 기재로 인한 변칙적 합의 및 소송의 급증 등의 문제”를 꼽으며, 이에 대해 “분쟁조정 기능 활성화, 생기부 기재 금지 등의 화해적이고 친화적인 제도 개정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어 같은 주제발표를 맡은 강지명 선임연구원은 “학교폭력의 본질이 무엇이고, 사안을 해결하는 메커니즘, 원칙, 기준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다시 새겨야 한다”며 “분쟁조정의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 전문가 위축, 분쟁조정 전문가 양성, 학폭위 기본교육 및 예방교육 내 갈등해결역량 교육 포함 등 회복적 정의를 강조하는 단계적 실천”을 제안했다.
이에 토론자들은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의 소통단절, 현장교사의 과도한 업무로 학생 생활지도 개입 축소, 생기부 기재에 대한 학부모 감정적 대응 악화 등의 문제점을 덧붙이며, 당사자 간 대화의 장 마련, 학교 내의 자율권, 자치권 등 신뢰회복, 전담기구 기능 강화, 학폭위 위원 전문성 양성 등의 해결절차 개선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를 벌였다.
문형주 의원은 “학교폭력 해결절차의 문제점을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점에서 굉장히 소중하고 의미가 깊은 시간이었다” 며 “학교폭력 해결방안을 위한 전담기구와 갈등해결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모두가 공감하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덧붙여 문 의원은 “이것이 전부가 아닌 이제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집요하게 전문가와 상담하고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좋은 정책을 만들어 내는데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