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방송 교육칼럼 / 장창훈]=타락(墮落)은 무엇인가? 추락(墜落)은 무엇인가? 급락(急落)은 무엇인가? 몰락(沒落)과 탈락(脫落)은 무엇인가? 낙엽(落葉)은 떨어진 잎새다. 본래 붙었던 가지에서 떨어지면, 그것이 낙옆이다. 落은 곧 기준에서 멀어짐이다. 타락을 알려면, 본래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다시 쓰는 타락론은 창세기 선악과 사건을 말한다.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추출(抽出) 다른 하나는 주입(注入)이다. 추출은 본래 있던 것에서 나오는 것이고, 주입은 외부에서 넣는 것이다. 생명의 잉태는 추출이지, 주입은 아니다. 본래 있던 염색체가 감수분열을 통해서 생명체가 탄생하는 과정은 추출이다. 유전자 검사를 했는데, 친자관계가 아닐 경우 낭패다. 이것이 추출의 핵심이다. 자식의 유전자가 부모로부터 왔듯이, 신약은 구약에서 왔다. 이것이 성경해석의 근본이며, 기본이다. 히브리어로는 ‘엑스제시스’(exegesis)라고 한다. 반대말은 아이스제시스(eisegesis)이다. 엑스제시스는 본문에 충실한 해석법이고, 아이스제시스는 독자중심 해석법이다. 아이스제시스는 사족을 말하고, 엑스제시스는 본문의 뜻을 그대로 반영된 해석법을 의미한다. (아이스=안으로, 엑스=밖으로)
내가 만약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을 근거로 어떤 성전건축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했다고 하자. 이것을 ‘아이스제시스’라고 한다. 루터의 특별한 사건을 가지고, 다른 것을 비판하는 것, 그것이 아이스제시스이다. 루터의 개혁사상은 참고사항이다. 루터의 사건은 루터로서 분석해야한다. 내가 마약왕(파브로) 영화를 봤다. 파브로가 자수를 하고서, 감옥을 왕국으로 만들어서 축구하는 모습이 있었다. 그 장면만을 끄집어내서, 내가 만약 어떤 사건을 맹비난했다고 하자. 그것을 일컬어 ‘아이스제시스’ 해석법이라고 한다. 축구하는 모습만을 가지고서 특정한 인물로 빗대어서 풍자하는 것, 그것이 자기식 해석법이다. 매우 위험하다. 엑스제시스는 마약왕은 마약왕 안에서 해석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는 것이다.
유대인은 왜 기독교를 인정하지 않을까? 엑스제시스 해석법 때문에 그렇다. 구약정경이 하나님의 말씀인데, 기독교는 신약 성경을 새롭게 만들었다. 신약은 참고서가 아니고, 같은 교과서이고, 구약의 개정판을 넘어서 ‘필수과목’으로 여긴다. 그렇다면, 신약은 구약과 다른 아이스제시스인가?
예수님과 하나님의 관계설정에서 ‘엑스제시스’인지, ‘아이스제시스’인지 구분되는 것이다. 신약의 DNA와 구약의 DNA를 유전자 검사를 해보면, 친자관계가 성립한다. 그래서 신약이 구약에서 비롯된 것이다. 둘은 다르지만 같다. 동질성이다. 반면, 코란은 구약에서 말미암지 않았다. 전혀 다르다. 코란은 아이스제시스이고, 몰몬경과 원리강론도 아이스제시스이다.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 예수님과 사도바울을 극도로 추종하는 이단(마르시온파의 극단적 이원론)이 등장했다. 기독교 중에서 극열한 기독교인들이다. 그들은 주장하길, “구약의 하나님과 예수님의 하나님은 전혀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들어보면 그럴 듯 하다. 그러나 이단이다. 그 이단이 정말로 잘되었고, 신도수도 급격히 늘었다. 결국 망했다. 구약에서 신약이 왔음은 아버지가 아들을 낳은 것과 같다. 구약이 없다면 신약도 없다. 구약의 핵심 DNA는 하나님이다. 신약의 핵심 DNA는 주 예수다. 둘의 관계는 ‘말씀의 부자관계’이다. 예수님이 스스로 하나님이 되셨다면, 그래서 구약의 하나님과 전혀 관계가 없었다면, 구약이 예언한 그 축복을 받을 수가 없다. 예수님은 유대교가 그렇게 핍박했지만, 저주의 십자가로 죽였지만, 끝까지 율법을 통해서 말씀을 완성했다. 구약의 하나님을 인정한 것이다. 이것이 엑세게사토이며, 엑스제시스이다. 예수님은 구약으로 말미암았다.
이단이 많다. 그중에 진짜가 있을 수도 있다. 조개속에 진주가 있듯이, 하나님과 주 예수는 이단종교에 자주 가실 것이다. 교실에서 우등생과 열등생을 모두 사랑하는 참교사처럼 하나님과 예수님은 이단을 포함해서 우상종교까지도 감찰하고, 그 양심을 돌아보실 것이다.
누군가 새롭게 온다면, 반드시 신약을 통해서 와야한다. 신약을 무시하고, 직접 하나님과 연결되는 것은 ‘아이스제시스’이다. 예수님은 구약의 하나님과 자신을 ‘부자관계’로 설정했다. 구약과 연결된 관계성이다. 새롭게 누군가 온다면, 반드시 구약과 신약을 인정하는 ‘누군가’여야한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과 관계성인 것이다. 예수님은 구약의 하나님을 인정했다. 인정했다는 것은 그 하나님과 관계를 맺은 것이다. 스스로 하나님이 되시지 않았다. 그처럼 이 시대에 누군가 온다면, 신약의 예수님과 관계성을 맺어야한다. 그 관계성이 사랑의 관계이든, 믿음으로 형제관계이든, 배움으로 사제관계이든, 말씀으로 일체관계이든, 그 무엇이든 예수님과 맺은 관계에서 새로운 역사가 출발한다. 이것이 아니면 모두 아이스제시스이다. 즉, 사족(蛇足)이다.
나의 칼럼이 성경보다 더 큰 영감을 주더라도, 만약 구약과 신약의 본질과 다르다면, 주 예수를 부정하는 내용이라면, 내 말은 틀린 것이다. 결코, 따라서는 안된다. 글쟁이로서 지나친 의욕이 앞서서 그럴 수도 있으니, 말씀으로 모든 것을 분별해야한다. 기준은 말씀이며, ‘말씀’은 성경말씀을 의미한다. (엑스제시스는 ‘성경이 성경을 푼다’는 것과 같다. 성경안에서 모든 것을 해석해야하고, 절대로 주 예수를 부정하면 안된다. 주 예수는 AD 0년이며, 역사의 기준점이고, 하늘과 땅의 유일한 기준점이다.)
원리강론이나 각종 이단들이 “내가 재림주”라고 할 때, 확인할 것이 있다. 주 예수를 구원주로 믿는지 그것을 확인해야한다. 교주, 또는 목사가 예수님을 어떻게 증거하는지 그것을 분별해야한다. 예수님을 구원주로 믿지 않거나, 신약의 구원주로 한정짓는다면, 그래서 예수님과 상관없이 직접 하나님과 연결된다면, 그것은 신약의 축복을 받을 수가 없다. 신약의 계시록에 나오는 ‘영생’과 ‘생명나무’는 주 예수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고, 그 열쇠가 주 예수이다. 주 예수를 부정하는데, 주 예수가 열쇠를 맡길 이유가 없다. 이것으로 분별하는 것이다.
그 누구라도 내 구원과 관련하여 “주 예수는 구원주”라는 것을 부정하면, 나는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 어떤 위대한 설명과 기적과 화려한 왕궁을 보여줄지라도 나는 결단코 그러할 것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