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후예로 맹자가 전국시대에 나타났다. 맹자는 사도 바울처럼 공자를 책으로 만났고, 공자의 손자에게 배웠다. 춘추시대보다 전국시대에 사회는 더 혼란에 빠졌다. 이 시대에 유럽은 알렉산더 대왕이 출현하고, 로마가 무대에 드러나던 시기다. 로마제국은 중국 통일왕국과 비슷한 시기에 이뤄졌다. 로마에 시저가 있다면, 중국은 진시황제가 있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했다. 본성이 선하니, 교육으로 선하게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교육을 해도 사람은 교육적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 정치이념이 발전하고, 화술이 늘어나고, 정부 정책이 더 효율적이고, 민원해결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도 민생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전쟁은 치열해졌다. 전국시대 말기 순자가 나타나, 성악설을 주장한다. 성악설의 본질은 성선설에 근거한다.
성악설은 본질이 악하니, 악한 본성을 선하게 바꿔야 한다고 본다. 성악설은 인간을 구제불능으로 규정한다. 대책은 강한 법률이다. 맹자는 도덕으로 인간이 착하게 된다고 봤고, 순자는 도덕보다 더 강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봤다. 순자의 제자인 한비자와 이사가 진시황제를 도와서, 천하통일을 이뤘다.
법이 인간을 선하게 바꿀 수 있는가? 진시황제는 사람을 선하게 바꿨나? 자신의 아들조차 믿지 못한 진시황제는 장자를 멀리 유배 보내고, 호혜를 옆에 데리고 있다가 임종을 맞이했다. 호혜는 유언장을 위조해, 왕권을 바꿔치기했다. 중국의 황제 유언장 사문서 위조사건은 무엇을 말할까? 권력과 돈과 법과 명예는 사람을 새롭게(의롭게) 하지 못하고, 악하고 더럽게 만든다. 오직 하나님 말씀과 십자가를 통해서 사람은 새롭게 된다.
창세기 2장에서 하나님은 아담에게 에덴동산을 지키게 했다. 그런데, 아담은 그 말씀을 지키지 못했다. 말씀을 지키지 못하니, 하나님이 아담을 지켜주지 못했다. 뱀은 말씀을 벗어나도록, 세상에 안주하도록, 유혹한다. 뱀의 말이 때론 자유스럽고, 합리적인 것 같다. 그러나, 뱀의 말에는 맹독이 있을 뿐이다. 오직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만 사람은 의롭게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