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로교육의 방향을 이제 거시적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가 충분히 그럴만한 역량이 있는 국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필자는 “진로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국가의 경제력과 비례한다고 본다. 현장 진로교육 개척에 헌신한 한 사람으로서 지속적인 진로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실용적 진로교육의 시스템을 완비해야 한다.
법적, 제도적, 사회적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체험중심의 진로교육도 사상누각(砂上樓閣)이 될 것이다. 당장 국회에 2013년 6월 이후 계류되어 있는 “진로교육법”이 통과 되어야 한다. 이 속에 진로교육을 실시할 법적 근거와 자유학기제를 실시할 근거가 들어 있다. 그런데 여야 교육위원회는 계속 이 법안을 보류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실시를 목전에 둔 정부는 강력한 의지로 이 법안 통과를 추진해야 한다.
이 법안에는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학생들이 체험할 직업장소 발굴에 대한 규정도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직업군인이 되고 싶어 한다면 군인체험을 할 장소가 있어야 한다. 직접 체험해 봄으로서 장단점, 나에게 적성이 맞는지를 판단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체험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지역단위 “진로진학지원센터”를 설립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모든 학생이 기계적으로 직업을 체험 할 필요가 없고 필요한 학생들만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초대 경기도진로교사협의회장으로 있을 때 발의 했던 진로진학지원센터 설립 조례가 통과되었다. 하지만 교육감의 적극적인 의지가 있어야 실현가능하다. 센터는 학교의 진로교사가 상담을 통해 직업체험이 필요한 학생을 의뢰하면 그 학생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 주고, 진로진학 상담도 해 주고, 학부모 진로교육, 대학입시 설명회, 학습코칭 등을 무료로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조례는 상위법인 “진로교육법”이 통과되어야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2. 우리의 희망은 우수인재 육성에 있다.
세계를 선도할 우수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유일한 희망이다. 그 간의 성과도 우리는 인재 육성에 초점을 두고 교육에 혼신을 다 기울인 결과 얻어진 산물이다. 우리나라가 특별히 다른 국가에 비해 유리한 자원을 가진 것은 없다. 지하자원이나 관광 자원 등을 보아도 우리는 알 수 있다. 지식 정보화 시대에 가장 큰 자산은 우수인재, 즉 사람 교육에 있음을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선 시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항상 우선과제에서 밀려나 있다. 전직 대통령 중 교사 출신으로서 교육을 강조한 분도 계셨다. 그 분의 교육입국(敎育立國) 정책이 오늘의 성과를 만들어 왔던 초석이 되었다고 본다. 교사를 존대했고, 교육을 중시하는 정책을 펼쳤다.
그래서 교사를 “Nation Builders(국가 건설자)”라고 하지 않았던가? 우수인재 육성을 위해 이제는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다. 누구나 교육이라는 틀을 통해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그 틀이 튼튼하고 건강할 때, 대한민국은 희망이 있다고 본다. 만약 교육의 틀이 사상과 이념으로 비뚤어지면 국민은 물론, 국가분열의 씨앗이 될 것이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우리의 미래 꿈나무를 키우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일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있다. 그렇다. 우리도 전 국민이 힘을 모아 우리의 미래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