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전문가 직무와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방안을 제안해봅니다.
“다문화의 산업 사회 영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 전문가를 양성해서 국가직무능력표준방법을 응용해서 직무중심의 교육 설계”
==>>직무중심의 교육과목 설계, 교수법 설계, 직무교육 중심의 평가방법개발
다문화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사회통합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 현재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자, 그리고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구모형은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문화 전문가 교육내용, 다문화 전문가 교수설계, 다문화 전문가 교수/촉진자, 다문화 전문가 교육평가, 다문화 전문가 학습활동 5가지를 독립변인으로, 다문화 전문가 교육성과를 종속변인으로 각각 설정하고
자료 수집은 설문대상자에게 개인별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회신 받는 방식을 취하였고, 설문조사기간은 2013년 6월 10일부터 8월 30일까지 8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었으며, 총 300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고 성실하게 응답한 총 181부를 기초로 통계 분석하여
설문결과 분석은 설문항목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α)계수를, 측정도구의 타당성 평가를 위해 요인분석을 이용하였고, 가설에서는 하나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가 두개 이상이므로 단순회귀분석을 확장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교육내용, 교수설계, 교육평가에 대한 3가지 가설이 채택되었고, 유의한 요인 각각의 세부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더 중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2차 요인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업의 관심과 흥미도 유발, 내용 구성의 적합성, 내용의 업무 적응도, 사례나 자료 등의 폭넓은 제시, 체계적인 강의준비, 성적평가 기준과 방법의 명확한 전달, 학습과제에 대한 피드백과 조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이와 같이 다문화 전문가를 양성하여 각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과정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현재 정부에서 활용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기법을 모델로, 다기준의사결정법을 통해 선정된 다문화가정상담, 다문화사회전문가교육, 재외공관사증담당행정, 투자이민상담, 이민자적응지원행정의 5가지 다문화 전문가 직무를 설계하고 그 직무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차후 국제교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관련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국제교류 전문가의 양성과 배출이라는 뚜렷한 교육목표 하에 다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위한 구체적인 교과목과 내용을 제안합니다. (글쓴이의 “다문화 전문가 직무와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요약)
국내 체류외국인 180만 현시대에 국제결혼가정가족과 중도입국자와 외국인근로자와 외국인유학생과 난민과 새터민.탈북자 등 과 내국인 어울어진 제일 중요한 국민의 다문화수용의식이 제일 중요한 시점입니다. 학교폭력 및 성폭력과 청년실업과 고령화사회문제 등 해외송출업무과 국내수민업무가 병행된 현장과 이론의 기초위에 관련 많은 취업처 발굴의 일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분야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이 교실이론수업에 현장실무수업를 갖추어 실용학문으로 교육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글로벌 다문화 시대에 필요로 하는 관련 업종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