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자 시의원, 8월의 정치인(서울교육방송 인물선정위원회)
글쓴이 : 서울교육방송
연락처 : 1661-4361
협력사 : 서울교육방송(ebsnews.co.kr)
※ 이 책의 저작권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그 저작권은 작가 및 서울문학에 속하므로 작가와 서울문학의 허락없이 무단전재 및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작가소개 | 서울교육방송 정치부
서울교육방송 정치부는 보수와 진보를 편가르지 않고, 오직 정책과 사실에 근거해서 보도하는 언론팀이다. 서울교육방송은 서울교육청과 교육부를 출입하는 인터넷교육방송으로서, 서울시를 통해 문화관광부에 등록한 언론방송이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소속 회원사이다. 서울교육방송은 매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들을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문학 공모전으로서 서울문학상을 운영하고 있다. 2014 서울문학상으로 강민숙 시인(노을속에 당신을 묻고)이 선정됐다. 서울교육방송은 야구교육위원회, 골프교육위원회 등 각 전문분야 교육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작가소개 | 서울교육방송 인물선정위원회
서울교육방송 인물선정위원회는 2013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선정 시상식, 2014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선정시상식, 2015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선정 시상식을 주관했고, 2016년부터 매달 각 분야의 실천하는 인물들의 공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언론을 통해 인물선정을 알려오고 있다. 매달 선정된 인물들은 2016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들 후보로도 추천된다. 2014 가장 아름다운 인물로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전)이 선정된 바 있다.
이순자 서울시의회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서울시 복지정책에 대해 심도있는 정책을 심의, 의결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구인 은평구의 현안문제에 깊게 관여하면서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 애써왔다. 행정자치위원회로 새롭게 변경해, 서울시 의회를 담당하는 이순자 의원은 지난주에도 응암2동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현장에서 점검, 독거노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복지제도 시스템 정비 필요성을 역설했다. 시의회 활동과 지역사회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는 것은 정치인에게 상당히 부담되는 일이지만, 지역사회 문제에 누구보다 팔을 걷어부치면서 독거노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온 이순자 시의원은 더불어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현), 서울특별시 카톨릭 사회복지협의회 운영위원(현)이기도 하다. 맡고 있는 직책 이상으로 사회취약계측의 복지제도 점검에 앞장서 왔다. 서울교육방송은 이순자 서울시의회 시의원을 ‘8월의 정치인’으로 선정한다.
서울시의원 이순자 의원(더불어 민주당, 은평구 제1선거구)은 지난주 지역구인 응암동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현장방문 과정에서 지역 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을 찾아뵈면서 독거노인과 차상위계층에 대한 안타까운 상황을 보면서 소외되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7월 18일 서울시청에서 ‘찾아가는 동 주민 센터’ 2단계 출범식을 열어 총 80개동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서울시와 주민들이 함께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복지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찾아가는 동 주민 센터”란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고자 서울시에서 2015년 7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복지사업으로 기존 행정중심의 동주민센터를 마을공동체 중심으로 변경하여 주민 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워 복지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만 2세 이하의 영유아 가정, 임신20주 이후 임산부 및 어르신들, 빈곤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 복지 서비스를 말한다.
하지만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한해의 독거노인의 수는 약 138만 명으로 전체노인의 5명중 1명꼴이다. 또한 매년마다 증가하는 독거노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문제나 복지취약문제는 증가하는 반면 이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의 관심은 아직까진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행정자치위원회 이순자의원은 평소에 독거노인이나 차상위계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최근에 개최된 ‘서울시 고독사 실태와 대안정책토론회’ 등을 참석하면서 1인가구등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순자 의원(더불어 민주당, 은평구 제1선거구)은 “주민들과 함께 현장에 나가보면 독거노인들의 생활환경은 말할 수 없는 정도로 열악하고, 스스로는 거동하기가 어려워 병원에 제때 가시지 못하는 분들이 대다수이며, 단절된 경제적 상황 때문에 제대로 된 식사도 하지 못한 시는 분들이 많아 매우 가슴이 아팠다고” 하였다. 또한 이의원은 “지금 같은 무더위에 폭염에 취약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며, 주변의 독거노인과 차상위계층의 대한 안부를 확인하여 독거사 등의 사고를 예방하여 따뜻한 정을 나누는 지역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하였으며, 의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은 아끼지 않고 취약계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하였다.
이순자 서울시의원 프로필
(더불어 민주당, 은평구 제1선거구)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현)
더불어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현)
서울특별시 카톨릭 사회복지협의회 운영위원(현)
서울특별시의회 조례 정비 특별위원회 위원(현)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전)
대통령자문 동북아시아위원회 자문위원(전)
서울특별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전)
서울특별시의회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방지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전)
서울특별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위원(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