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김용진 김지영 박병식 선미라 선종복 이동기 이문호 이용찬 전순표 정정봉 조평렬 허영호 (선미라외 11인, 가나다라순)
[서울교육방송 교육뉴스]=대동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연구서적’이 출간된다. 대동학(大同學)은 크게 하나된다는 의미로, 한국의 현대학에 중요한 축을 담당했다. 2017년 12월 30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종로구청 한우리홀에서 출판기념회가 진행된다. 지난 8월부터 우리사상 세계화를 위해 준비하신 필진들과 그동안 유 무선상에서 이 책을 위해 조언과 주제 토론관련 의견제시 및 여러 다양한 참여로 함께 고생하신 분들을 모두 모시고 얼굴보면서 새해 인사도 함께 나누는 3박자 자리이기도 하다.
특별히 이동기대표와 허영호 대표는 대동학세계사상 집필에서 편집까지 직접 맡아서 할정도로 실력자이며 민주발전 역사에서도 각기 자기분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해온 사회 지도자다.
감동적인 점은 “정정봉선생님 사랑해요” 제목으로 불조실 스님이 지난 청우회 사건으로 광주 특사 출신으로 만기를 채우신 민주투사 정정봉선생님의 일대기를 소개한다. 이부영 전 총재가 참석하여 옛 동지의 출판기념을 함께하고 민주사회 발전을 기원하는 송구영신의 자리다.
대동학세계사상 연구기획과 출판까지 책임진 선미라 기호학 박사는 넬슨 만델라와 호치민 같은 지도자의 역할을 기대하며 의사결정 제 1순위가 바로 이러한 현장 투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다. 그 이유는 사회 고통을 가장 가깝고 느끼고 그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는 혜안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본다.
이러한 개혁과 혁신으로 12명의 집필진이 참여하는 대장정의 책이 새해 새로운 담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깊다. ‘고대사상과 대동학 민주주의’를 집필한 선종복 교장선생님은 교총 부회장을 역임한 교육자로 해외 교류와 창의적인 다양성 현장교육의 실천가다. 박병식 김용진 김지영 이문호 전순표 집필진들의 전문성이 대동학세계사상의 깊이를 더해준다.
그동안 어수선한 나라문제들로 밤잠도 설치면서 추위에 고생하고 사드니 핵문제니 여러 어려운 고비들을 모두 넘긴 것 같으나 여전히 불안속 나라여서 연말에 혼자 따로따로 보내는 것 보다는 부족하지만 함께 모여서 따뜻한 위로의 말로 서로 격려하고 새해에도 힘내자고 함께하는 자리이다.
진행순서는 축사와 가야금 여민락 연주가 진행되고 그리고 저자서명 시간이 있다. 또한 페북에 올려서 현장감을 높이고 “연말에 책과 함께 하는 사람들”이 중요 주제다. 김덕영 가야금 연주자가 연주할 여민락은 세종대왕 직접지은 곡으로, 백성들의 평안을 기원한 곡인데, 대동학세계사상 책이 평화를 노래하는 책의 의미를 담아, 축하곡으로 특별히 연주한다.
카톡과 페북에서 열정적으로 원고와 편집 그리고 교정을 함께한 모든 시민들과 어깨를 나란히 활짝 열린 출판기념회다.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의 전체 구성 목표를 제시하고 3편의 논고와 9편의 논문이 있고 1편의 시가 실려있다. 각각의 주제를 보면
프랑스 대혁명과 동학 농민 혁명
임마누엘 마크롱의 대동학 통치사상
동학의 과거 현재 미래-동학과 조선의 예수
국제상황과 동학 농민운동의 세계성
대동학과 4차 산업혁명
대동학사상과 시민주권시대의 선언
세계사상 대동학 지평을 여는 동학사건
음양 5행의 대동학사상
동학문학의 대동학세계
대동학 세상과 우주평화
한민족 원형과 대동학사상
고대사상과 대동학 민주주의
이 책의 특징은 하나의 공통주제에 대해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 연구진들이 소주제를 가지고 대주제에 맞추어서 글을 쓰기 때문에 정 반 합의 효과를 얻는다. 다시 말해 각기 자기주장대로 결론 없이 마무리되는 글쓰기와 토론문화에서 이제는 합의를 도출해내는 선진적 글쓰기와 토론을 이책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 점이다. 부족함이 많지만 열정으로 만들었고 또 그 첫 시도라는 점에서 융합과 대연정의 가능성을 시민의식에서 찿아볼 수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책이라고 본다.
ISBN : 9791196249106
발간일 : 2017. 12. 25
판형 : 125 X 225mm 신국판. 면수 265면
출판사 : 봉봉2(신고번호: 제2017-000141) 가격 : 15000원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0길 21. 1107호
E-mail : mptop12@gmail.com
연락 : 010-3996-0304
대표 : 선미라
집필진: 김용진 김지영 박병식 선미라 선종복 이동기 이문호 이용찬 전순표 정정봉 조평렬 허영호 (선미라외 11인)은 각기 교육 정치 사회 문화 정책 역사분야에서 정통 한국정신의 근원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