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전형과 입학사정관의 차이점
[장창훈 교육강사]=학생부 관리가 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시 6회 지원 정시 3회 지원만 보더라도, 수시에 대한 혜택이 훨씬 큽니다. 그 이유는 수시를 통해 신입생 선발비율이 70%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수시는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과 관련해서, 특목고와 자사고, 일반고가 너무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생부는 쉽게 말해서 학생의 자화상을 의미합니다. 학생부만 보면 학생의 일거수일투족이 세밀하게 기록되어야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생의 얼굴이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수업내용이 기록됩니다.
이러한 학생은 ‘0점’과 같습니다.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탐, 과탐의 과목이 있다고 한다면, 비교과는 독수리 5형제로서, 독서활동과 자동봉진(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5가지 과목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독서와 동아리와 진로를 제외한 모든 활동이 자율활동입니다. 중요한 것은 학생의 활동내용을 ‘진로’에 맞춰서 기록해야합니다. 그런데 교사들은 대부분 겨울방학때 1년을 몰아서 기록하니, 일기를 연말에 쓴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학생부 기록은 학생을 위해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질 못합니다. 결국, 학생부는 학생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교육특강은 학생부 관리의 방향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 참고도서 : 중3 겨울방학때 대학이 결정된다. (종이책_교보문고 인터넷 주문)

교육우수도서 | 교보문고 종이책 출간